>>편집자 주

학부모들과 학생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각 학교에 의뢰하여 이 글을 게재하며, 학교명은 가나다 순으로 싣는다.

대산고등학교-부석고등학교-서령고등학교-서산고등학교-서산여자고등학교-서일고등학교-서산중앙고등학교


 

<대산고등학교>

대산고등학교 전경

지역교육공동체의 교육사랑이 이루어낸 성과!

대산고, 자율형공립고등학교 재지정(2020.3.1.~2025.2.28.) 확정

 

자율형공립고등학교 선정시 장점

1. 학생중심의 교육과정 다양화

2. 자율형공립고등학교 운영 예산 1,2000만 원 확보

3. 자율형공립고등학교만의 지속적인 장학을 통한 교원 전문성 향상으로 교실수업 개선

 

대산고등학교는 참된 사람, 실력있는 사람, 창조적인 사람이라는 교훈 아래 2008년에 개교하였으며, 지역교육공동체의 열정과 신뢰에 힘입어 명문고로 발돋움하고 있다.

대산고등학교의 특색으로는

첫째, 학생 개개인의 진로를 고려한 학생선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한 최적화 시스템을 구축하여 전 교과의 교과교실 및 스마트 교실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생 진로를 고려한 교육과정설명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13명 이하 소인수 진로 선택 과목 강좌의 개설로 학생의 선택 과목권을 확대하고 있다.

둘째, 심도 있는 배움을 지원하는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지역연계 공동교육과정으로 물리실험, 생명과학실험, 중국어회화, 디자인 일반, 심리학, 연극의 이해 등의 수업을 개설하여 진행하고 있다.

셋째, 2, 10일간 진행하는 진로 교육 몰입 주간을 통하여 학생의 진로 특성에 맞는 각 분야별 캠프 운영을 통해 학생의 진로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유명 대학 교수를 초빙하여 진행하는 인문학 특강을 비롯하여 스포츠의학캠프, 역사영어융합캠프, 심리상담·심리치료캠프, 실험조리캠프, 음악대학 진학의 준비 및 실습, 중국문화 이해 및 체험, 공무원 취업 캠프, 3D프린팅을 이용한 디자인 상품 개발, 영소설 독서토론 캠프, 체육교육과 진학의 이해 및 실습 등 다양한 분야의 캠프를 진행하여 학생들의 꿈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넷째, 맞춤식 진로 설계를 위해 다양한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동아리는 크게 진로 동아리, 프로젝트 동아리, 봉사동아리, 자율동아리 네 개로 나누어진다. 진로 동아리는 대학의 계열 및 전공 관련 인문,사회,교육,자연,공학,의약,예체능 등 24개의 동아리를 운영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 적성을 발견하고 심화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프로젝트 동아리는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 분야에 관해 한 학기 또는 1년간 심도있는 탐구를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발표대회도 갖고 있다.

봉사동아리는 지역사회와 협력하며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는데 다해드림(노인대학, 독거노인, 재능기부, 지역아동), 인터렉트, 레오클럽, 로빈 등이 있다. 인성이 강조되는 오늘날, 대산고 학생들은 봉사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신의 재능을 나누고, 다른 이의 외로움을 보듬을 줄 아는 마음을 만들어가고 있다.

자율동아리는 매학기 초 학생들의 관심분야에 대한 탐구 활동이나 부족한 교과 학습을 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드는 동아리이고 약60여개의 자율동아리가 적극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하고 싶은 활동들이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고 자기주도적인 자율동아리 활동은 학생들의 대입을 위한 자기소개서에서도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학생들의 다양한 꿈을 심어주고 키워주는 대산고등학교, 앞으로도 사랑과 존중으로 꿈을 일구는 행복한 학교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부석고등학교>

부석고등학교 전경

참인간으로 성장시키는 부석고등학교

 

서산지역 고등학교 중 유일하게 충청남도교육청 혁신학교로 지정된 부석고등학교는 공부하는 학교, 활기찬 학교, 미래가 있는 학교, 행복한 학교를 지향하고 있다. 혁신학교에 지원되는 예산을 바탕으로 배움 중심수업을 실천하고 있으며, 교과 및 비교과 관련 다양한 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교사들이 전문적 학습동아리를 조직하여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학생이 주체가 되어 즐겁고 행복한 학교로 변화하고 있다.

최근들어 의과대학, 교육대학을 비롯한 수도권 대학과 지방의 국립대에 합격하는 학생들이 점차 그 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로인해 중학교 내신성적 기준, 190점 이상 학생들의 지원이 늘고 있다.

이런 결과는 경쟁이 치열한 일선고등학교의 높은 등급을 피해 최상위 성적 학생 분포 비율이 적은 부석고등학교를 선택해 내신을 철저히 다지는 실속파 학생들이 늘어난 측면도 있다. 하지만 이것은 일부분이며, 이보다 부석고만의 진로진학프로그램에 영향을 받은 바가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먼저 부석고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활동중심 및 협동학습 중심의 배움이 있는 수업을 하고 있다.

둘째, 학생 특성과 진로를 고려한 다양한 교과캠프을 운영하고 있다.

셋째, 학생이 중심이 된 진로체험(스스로 계획)을 실시한다.

넷째, 개인별 진로진학에 맞춘 진로트랙제 및 이력제를 운영하고 있다.

다섯째, 1회 이상 아침시간에 사제지간의 정을 나누는 허그데이를 실시하고 있다.

여섯째, 학급별 생일파티와 간식을 제공하며 친밀감을 도모한다.

일곱째, 남녀 구분없는 자존감 높여주기를 생활화 하고 있다.

여덟째, 도비산 등반으로 강인한 체력을 기른다.

아홉, 사제동행 국토순례 멘토링제를 운영하여 돈독한 정을 공유한다.

, 수련과 동아리 활동으로 건전하고 배려심 많은 참인간으로 바르게 성장시킨다.

이밖에도 다양한 특징들이 많지만 결국 이 모든 것들은 진로 역량 및 학력 향상을 위한 교사와 학생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기본으로 다져졌기 때문이다.

참고로 서산에서 부석고등학교로 이어지는 무학로는 현재 편도 2차선으로 확장 공사 중이며 내년 2020학년도에는 깨끗한 공기와 천혜의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편리한 교통 환경으로 등·하교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또한 본관 건물 외벽 리모델링 및 창호 공사, 풋살장 공사가 올해 완공되면 더욱 좋은 환경에서 학생들이 공부와 체력을 키울 수 있는 천혜의 조건이 된다. 나아가 공기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시점에서 부석고는 도비산에서 내려오는 쾌적한 공기를 마시며 마음놓고 학창시절을 보낼 수 있는 행복한 학습의 장임을 자부한다.

한편 부석고등학교의 2020학년도 신입생 전형 요강은, 130명을 선발하며 일반 전형으로 121, 특별전형으로 9명을 선발한다. 또한 원거리 통학생 및 성적이 우수하여 좋은 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해 기숙사를 운영하며 기숙사 정원은 남자 32, 여자 32명이다.

내신성적 산출기준일은 2019.11.29.(), 원서교부 및 접수는 2019.12.11()~12.12() 17시까지, 합격자 발표는 2019.12.17.(), 예비소집은 2019.12.19.() 14시이다.

 


 

<서령고등학교>

2020년 8월에 개관 예정중인 인재관의 예상 이미지

VIP를 키우는 서령고등학교

 

서령고는 슬기와 용기와 의로움을 지닌 참되고 총명한 인재를 정성껏 길러 향기로운 내 고장을 빛내고 젊고 찬란한 내일의 조국을 가꾸게 함이라라는 창학 이념 아래 창의인, 도덕인, 건강인, 자주인을 양성한다는 교육목표를 추구하고 있다.

서령고의 특징은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눈다.

첫째, 과학중점학교로서 과학 분야와 관련하여 일반계고에는 개설되지 않은 심화과목을 운영하고 있고, 우수한 능력을 갖춘 교사진과 뛰어난 시설을 겸비한 실험실습실을 통하여 과학에 관심있는 학생들에게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둘째, 교과 경영면에서 동료장학을 통해 수업연구를 철저히 하며 각종 교육연구회공모전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밖에도 각종 학력경시대회에서 다수의 학생들이 우수한 성적으로 입상하였으며, 전국 모형 항공기대회에서는 단체상을 받는 등 창의력 신장면에서도 좋은 결실을 맺고 있다.

셋째, 인성지도 면에서는 도교육청 지정 학교 혼 가꾸기연구학교 운영의 경험을 살려 실천을 통한 인성지도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매일아침 수업 전에 인성교육프로그램을 시청하고 또 매월 유명 인사의 초청 강연회를 통해 학생들의 정서 함양에 힘쓰고 있다. 그리고 연말이면 학생회와 동아리가 중심이 되어 전학생이 참여하는 학교 축제를 개최하여 교사,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화합의 장으로 공동체적인 유대감을 돈독히 다져가고 있다.

넷째, 해마다 직업인과의 만남을 가지며 학생들의 진로지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올해로 8회째를 맞은 직업인과의 만남은 창의적 체험활동시간을 이용해 사회 각계각층 전문가를 초빙, 학생들의 직업 선택을 돕고 있다. 이 같은 행사를 통해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방향을 세우고 선택한 진로에 대해 구체적인 준비와 계속적인 발전을 꾀하도록 돕고 있다.

다섯째, 서령고의 특성화 프로그램인 SSR 전공캠프를 들 수 있다. 최근 다양한 대입 전형에 맞춰 자신의 활동을 미리 준비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이 대세를 이룸에 따라 서령고의 특성화 프로그램인 SSR캠프가 학생들의 전공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촉진하는 것은 물론이고, 세부적인 심화 과정까지 이수함으로써 진로의 전문성을 강화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주로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중에 실시되는 활동으로 SSR캠프는 학생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호응으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활동이 끝난 후에는 결과를 정리하고 이를 참가한 학생들 앞에서 발표하는 대회도 개최하고 있다. 발표는 모둠별로 탐구과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결과물을 PPT로 정리하여 설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2학년 학생들은 자기주도적인 탐구활동을 근거로 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탐구가 주를 이루고, 1학년 학생들은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자유탐색 경험을 통한 전공 선택 과정과 성장스토리를 주제로 하고 있다. 참고로 서령고만의 진로특성화교육 전문프로그램인 SSR‘Seoryeong Smart Research’의 약자로서 체계적인 탐구활동을 통하여 자신만의 진로를 찾는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서령고는 1956년 개교 이래 63년 동안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불철주야 끊임없이 자기혁신과 새로운 도전을 펼쳐나가는 충남 서북부의 유일한 명문고다. 동시에 학생들에게 무한한 꿈을 심어주는 감동과 떨림이 있는 학교, 모두가 꿈을 이루는 학교로써 해마다 우수한 인재들이 구름처럼 몰려들고 있다.

 


 

<서산고등학교>

서산고등학교 전경

꿈과 사랑이 가득한 행복한 배움터 서산고등학교

 

서산고등학교는 해미읍성 옆에 위치한 시골의 작은 고등학교다. 1971년 해미고등학교로 개교하여 1999년 서산고등학교로 개명한 후 현재에 이르고 있다. 긴 역사가 말해주듯 오랫동안 해미지역 인재양성의 요람으로 성장해 온 학교다. 지금은 25명씩 총 15개의 학급을 운영하고 있다. 도전하는 학교, 꿈을 실현하는 학교, 즐거운 학교를 지향하는 서산고를 소개한다.


첫째, 서산고는 자신이 공부한 만큼 좋은 결과가 나오는 학교다. 중학교 때의 실력이 그리 우수하지 않아도 본교에 입학하여 성실하게 노력하면 만족스러운 내신성적을 얻을 수 있다.
대학에서 학생들을 선발하는 방법은 수능으로 선발하는 정시모집과 학교생활의 여러 요소들을 평가하여 선발하는 수시모집으로 구분된다. 수시모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학교 시험성적이다. 학교 시험성적으로만 학생들을 선발하는 학생부교과전형이 차지하는 비율이 무려 40% 이상이다. 이러한 입시제도에 최적화된 학교가 서산고등학교다.
실재로 좋은 내신성적을 바탕으로 진주교대, 광주교대, 한양대, 건국대, 단국대 등 유명 대학에 다수가 합격하였다. 
둘째, 서산고는 수시 맞춤형 대학입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수시모집은 내신성적만으로 선발하기도 하지만 내신성적과 다양한 교내 활동을 평가하여 학생들을 선발하기도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이라고 불리는 제도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 서산고는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운영과, 학생 중심 수업 실천으로 완성도 높은 학교생활기록부가 기록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교과 관련 대회나 캠프를 운영하여 학문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전공적합성 함양의 기회를 보장하고 있다.
-학생중심 수업 실천
-역지사지 인문학 융합 캠프
-교내 합창 발표회

셋째, 서산고는 전문적인 ‘꿈 찾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1학년 때부터 자신의 진로를 고민하며 꿈을 찾는 활동은 학교 성적만큼 대학입시에서 중요하게 작용한다. 꿈을 빨리 정할수록 관련된 활동을 풍부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서산고는 대학교수 초청 전공(학과) 설명회, 진로진학 탐구보고서 경진대회, 진로진학 박람회 체험 등의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넷째, 서산고는 웃음과 사랑이 있는 즐거운 학교를 지향한다. 학생들이 학교를 다니면서 행복하기를 기대한다. 이를 위해 서산고는 딱딱한 교과수업에서 벗어나 웃고 즐길 수 있는 학생 행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교장배 런치 스포츠 리그, 생존 수영 및 스킨스쿠버 체험, 안전 요원 자격증 과정 체험, 애니메이션 교실 체험, 밴드나 댄스 동아리 활동 등이 있다. 학생들은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하여 자유롭게 선택하며, 모든 활동에 전문 외부강사를 지원하여 수준 높은 교육활동이 되도록 하고 있다.

-대학교수 초청 전공 설명회
-진로진학탐구보고서경진대회
-학교장배 런치 스포츠리그

이상 간단하게 서산고의 교육활동을 소개했다. 많은 학생들이 서산고의 주인공이 되어 자신의 잠재력을 마음껏 발휘하기를 기대한다.

 


 

<서산여자고등학교>

서산여고 전경

2020 고입! 서산여고가 답이다!

 

1. 다양한 교과 프로그램

2020학년도 2학년 26개 선택교과 개설 확정

2021학년도 3학년 32과목 개설 예정

세계문제와 미래사회, 과학과제연구, 수학과제탐구, 사회문제탐구 등 진로전문교과 적극 개설 소논문(R&E)활동, 방과 후 학교 활동 기재 금지 대비 가능

야간 심화 프로그램 운영 과목별 우수 학생의 심화 전공 활동

공동교육과정 거점 학교

심리학1,2, 생명과학실험, 컴퓨터 프로그래밍 4강좌 운영(2019-1학기 기준)

보건, 간호의 기초, 심리학1,2, 교육학, 세계문제와 미래사회 6강좌 운영(2019-2학기 기준)

학생 798, 교과교사 53명인 서산 최대 규모 고등학교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2. 다양한 비교과 활동

분야, 교과, 학년별 106개 대회 운영(2019학년도 기준)

인문사회 토론대회, 창업아이템 경진대회, 각종 탐구 대회 등 결과뿐만 아니라 준비과정도 의미 있게 활용될 수 있는 대회 위주로 운영.

교과별 다양한 대회 운영으로 전공적합성과 학업역량 강조 가능

정기적인 독서토론활동과 진로동아리활동 후 대회로 연계한 체계적인 운영

50여개의 교과동아리, 150여개의 자율동아리 운영(2019학년도 기준)

다수의 동아리가 십년 이상의 전통으로 내실 있고 체계적이며 지속적 활동 가능

고학년으로 진학할수록 심화된 활동이 가능하여 성장 과정을 기록할 수 있음

다양한 동아리는 지원학과와의 관련성과 전공 준비도, 자기주도성 등에 유리함

학술제, 진로부스, 교외체험활동, 대학 탐방, 직업인 초청 등 다양한 진로 프로그램 운영

대부분의 학생이 학교활동에 적극적인 학교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3. 활동 중심 수업과 과정중심평가, 개인별 기록

모든 수행평가는 교과별 협의회를 통해 정해집니다.

학습의 결과뿐 아니라 과정도 의미 있는 평가가 되도록 초점을 맞춤

학생들의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모두 개별적으로 기록됩니다.

활동 중심의 수업, 과정 중심의 수행평가 덕분에 개별적인 기록이 가능합니다.

교과별 각각 10개 이상의 대회 운영으로 수업-평가-기록-수상실적 연계가 가능합니다.

학년별 활동 연계로 3년간 집중 케어

1학년 진로탐색 2학년 진로선택 3학년 진로집중탐구

학생들의 적극적인 학습 분위기에 교사는 더욱 열정적으로 교수활동을 하는분위기 좋은 학교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서일고등학교>

서일고등학교 전경
서일고등학교 전경

대학 입시의 절대 강자, 서일고등학교

 

학력UP 인성UP으로 수시 학생부 종합 및 정시 전형 부응 인재 양성

서울대, .고대, ()뉴욕주립대.남유타주립대, ()산동대, ()오사카산업대 등 국내.외 명문대학 진학 성공

서일고등학교는 19743월 개교, ‘한마음이라는 교훈 아래 학력과 인성을 함양하는 배움의 전당으로 지난 46년이라는 세월을 거치면서 명실공이 최고 명문 학교로 변했다.

학력 UP 프로그램

외국 대학 진학 지원: ()위스콘신대,()템플대,()산동대 등과 협약 체결.학교장 추천 입학

영어 학력 향상 프로젝트(EnglishPRIZMA):영자신문제작(8),영어 토론(SophisTok), 영어 전용교실 운영, 영어 축제 실시

하람채’, ‘UP-CYCLE:EMZ’, Conari 운영: ..하 수준별 학력 향상 수업 실시, TOPIS(토피스)플래너를 통한 자기주도 학습력 신장

심화 학습 동아리(Global Research) 운영: 외국 대학 교수 초청 인문.자연 과제 연구

인별 대입 맞춤식 진학 지도 관리(수시 및 정시): 학생부 관리(자기소개서. 면접 지도), 수능 출제 경향 철저 분석 및 문제 적응력 제고

인성 UP 프로그램

강력한 3(흡연, 폭력, 집단 따돌림) 운동, 아침 등굣길 학생 칭찬 하이파이브운동, 서일 뷰티.드레스업데이(Beauty & Dress Up Day)운영, 전교생 비교과봉사 동아리 활동: 주니어ROTC,RCY,4-H, SOUL SOUND, BLOOM, 전교생 음성 꽃동네 봉사 활동 실시, 전교생 백두대간(속리산한라산·계룡산 등반,

학교 체육 교육 활성화: 전교생 골프·검도·헬스교육, 전교생 기타(Guitar) 연주하기

국내.외 주요 대학교 합격 현황(다년간 주요대학 합격자 누적 통계)

국 내

합격생수

국 내

합격생수

해 외

합격생수

서울대

11

경희대

73

중국

산동대

2

카이스트(KAIST)

1

서울시립대

14

일본

동일본국제대

2

연세대

20

건국대

57

키비국제대

1

고려대

28

한국외대

9

오사카산업대

1

의과대학 의예과

4

동국대

41

미국

브리검영대

1

공군사관학교

1

홍익대(미술포함)

35

콜롬비아대

1

교대

34

단국대

88

뉴욕주립대

6

서강대

5

한동대

9

남유타주립대

8

성균관대

14

한국해양대

4

조지아주립대

2

한양대

22

충남대

105

네바다주립대

1

중앙대

17

한서대(항공포함)

319

템플주립대

1

이화여대

8

한국예술종합학교

1

위스콘신주립대

1

중위권 학생들의 대학 진학 사례

졸업

성명

대학교

학과

내신등급()

성명

대학교

학과

내신등급()

2019

○○

동국대

고고미술사학

4.31

○○

가천대

의료경영

5.28

○○

홍익대

영상애니메이션

3.28

○○

국민대

자동차공학

3.56

○○

가천대

유아교육학

4.16

○○

인천대

건설환경공학

3.49

2018

○○

충남대

언어학

4.11

○○

충북대

건축학

3.14

○○

가톨릭대

식품영양학

3.12

○○

중앙대

식품공학

3.12

○○

가천대

식품영양학

3.84

○○

단국대

에너지공학

3.98

2017

○○

충남대

응용화학공학

5.47

○○

단국대

보건행정학

3.67

○○

공주대

생명과학

4.93

○○

성신여대

화학

3.07

○○

세종대

창의소프트학

3.67

○○

한양대

경제학

2.78

2019학년도 우수 신입생 입학

점수(200점 만점)

인원()

점수(200점 만점)

인원()

2019학년도 고입 선발에서 180-200(200점 만점)의 우수한 학생 31(20.7%,일반전형)이 서산,당진, 태안 등지에서 대거 진학함

190점 이상

21

140점 이상-150점 미만

8

180점 이상-190점 미만

10

130점 이상-140점 미만

11

170점 이상-180점 미만

23

120점 이상-130점 미만

9

160점 이상-170점 미만

16

110점 이상-120점 미만

9

150점 이상-160점 미만

12

110점 미만

31

벌가벌가기칙불원(伐柯伐柯其則不遠)’이라는 말처럼, 서일고는 진리를 직접 실천으로 행동하면서 터득하고 있다. 또한 행복한 학교 공동체로서 영국 이튼스쿨에 버금가는 학교, 강한 학교로 거듭나기 위해 오늘도 전교직원들은 학생 교육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입학문의: 교무운영부장 041)669-10812

DreamHall(기숙사): 진로기숙사부장 041)669-10812 http://seoilgo.cnehs.kr

 


 

<중앙고등학교>

서산중앙고등학교 전경

학생 맞춤형 진로교육으로 꿈과 행복을 가꾸는 서산중앙고등학교
 

학과 소개

원예조경과
교 과 목: 조경, 원예, 화훼장식 등
자 격 증: 조경기능사, ITQ 자격증(4종), 종자기능사, 산림기능사, 원예기능사 등
진로방향: 조경설계•시공회사, 식물보호사, 조경관리사, 화훼관련업체(화원), 공무원 등


식품가공과
교 과 목: 식품가공기술, 제과제빵, 한국조리, 바리스타 등
자 격 증: 조리기능사(한식•양식•중식•일식), 제과제빵기능사, 바리스타 자격증, 식품가공기능사 등
진로방향: 외식업체, 푸드스타일리스트, 제약회사, 식품가공업체, 공무원 등


생물산업기계과
교 과 목: 농업기계, 농업기계공작, 농업기계정비, 농업기계운전 등
자 격 증: 농기계정비기능사, 건설기계운전(지게차•굴삭기•로우더)기능사, 용접기능사 등
진로방향: 농업기계정비사, 중장비운전원, 용접기능사, 공무원 등


일반 계열(보통과)
체계적인 학력 관리 및 개인 맞춤형 진로 지도, 상위권 학생 대상 특별 교육 프로그램 운영
대학 전형 유형별 개인별 컨설팅 및 심층면접 지도
다양한 교과목 개설로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운영
다양한 선택형 방과후학교 및 참학력 증진을 통한 내신·수능 향상 지도


주요 사업

  
1. 4행(行) 4무(無) 실천으로 정답고 활기찬 학교 만들기

       4행(비전, 독서, 인사, 정리정돈) 운동으로 매력 있는 학교 문화 형성
       4무(폭력, 흡연, 결석, 도박) 운동을 통한 행복한 학교 만들기
       창의, 인성, 감성 계발을 위한 문화가 있는 수요일 운영
 
2. 참배움, 맘채움, 꿈키움 학생 성장 프로젝트 운영
  
       배움의 즐거움과 성장의 보람을 느끼게 하는 참배움
       바른 인성과 소통 공감하는 민주시민 역량을 키우는 맘채움
       꿈과 끼를 키우고 미래 핵심 역량을 신장시키는 꿈키움
       기초·기본 다지기를 통한 학습 복지 학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3. 꿈과 비전이 성장하는 맞춤형 진로 교육

       꿈・끼・꾼을 키워가는 취업 및 진로교육
       특기적성 능력 확대를 위한 전공 및 자율 동아리 활성화
       학습자 중심 진로교육을 위한 맞춤형 진로진학 컨설팅 운영 


4. 전문성을 살리는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실무중심교육 및 공무원반 운영
       학과 특성을 살린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특성화 실습 시설 현대화 사업 추진: 스마트팜, 한식조리 및 식품가공실습실 개선
 
5. 꿈을 지원하는 장학 제도 운영

       우수 신입생 장학금 지급
        - 특대(고입에 근거한 내신 성적 1%이내) 300만 원
        - 우대(내신 3%이내) 200만원, 일반(내신 5%이내) 100만 원
        - 특성화 과별 수석 50만 원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