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128㎡ 부지에 110MW 규모 바이오매스 발전

▲ 서산 씨지앤대산전력 일반산업단지 위치도1

 

지난 『‘서산 씨지앤대산전력 일반산업단지’는 어떤 산단인가?』 보도이후 서산시민들의 빗발치는 문의와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서산 씨지앤대산전력 일반산업단지 조성’(이하 씨지앤 산단)과 관련 좀 더 살펴보기로 했다.

씨지앤 산단은 2014년 6월에 대산읍 독곶리 현대스틸산업 부지 16만 5,508㎡에 발전사업 건립을 위한 산업단지 지정신청을 하면서 시작됐다.

씨지앤대산전력(주)는 중국 CGN 메이야 파워 홀딩스 컴퍼니 산하회사다. 중국핵전집단공사(CGNPC)가 대주주인 CGN 메이야 파워 홀딩스 컴퍼니는 신재생에너지발전, 가스복합발전 전문 전력회사이다. 지난 1994년 설립된 국영기업인 CGNPC는 중국과 우리나라에서 원자력·풍력·태양광·가스복합발전소를 보유·운영 중으로, 총 발전설비 용량은 4만 973MW이며, 이는 우리나라 발전설비 총량의 45%에 달한다. 국내 법인으로는 씨지앤대산전력(구 MPC대산전력), MPC율촌전력을 운영하고 있다.

 

‘서산 씨지앤대산전력 일반산업단지’의 규모

토지이용계획 67,128㎡ 부지에 110MW 규모 바이오매스 발전

 

우선 씨지앤 산단 전체부지는 165,508㎡(약 5만평)으로 산업시설용지는 92.9%인 153,820㎡(약 4만6천여평)에 달한다. 토지이용계획을 보면 금회 바이오매스 발전 관련 사업부지는 67,128㎡(2만여평)이며 추후 확장될 산업단지 유보지는 98,380㎡(3만평)이다.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립은 현대건설이 맡았다. 총공사비 3519억 원으로 포항시 북구 흥해읍 용한리 영일만3산업단지 바이오매스발전소 규모와 같은 110MW이다.

현대건설은 착공에 앞서 발전소 핵심 설비인 순환유동층 보일러를 일본 스미토모에 발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문가들은 100MW 급 바이오매스 발전에 따른 목재팰릿 연료는 1일 1,300톤, 연 50만 톤이 소요된다고 밝히고 있고, 이는 실제 씨지앤이 일반산단 변경 신청서에서 밝힌 연간 수요량 467,521ton/년과 유사하다.

공업용수는 용수공급계통의 다변화로 당초 대호지(농어촌공사)에서 취수된 용수를 한화토탈 및 씨텍으로부터 공급받도록 한 계획을 변경하여 공업용수 중 일부(5,845㎥/일)를 아산만권 공업용수도 서산시 배분량 내에서 공급받도록 계획이 변경됐다.

또 연간폐기물 발생량은 LNG발전 계획시 정한 기정 800.97ton/년(생활폐기물 및 재활용 제외)에서 15,618.50ton/년(생활폐기물 및 재활용 제외)으로 대폭 상향됐다.

 

▲ 서산 씨지앤대산전력 일반산업단지 위치도2

 

‘환경오염 논란’ 포항 바이오매스 발전소

포항환경운동연합 입장은?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에 대한 지자체 반발이 일고 있는 포항시의 경우 지난 10월 4일 2차 주민 공청회도 또다시 무산됐다. 이는 지난 9월에 이어 두 번째로 공청회가 무산된 것으로 포항시도 건립에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

같은 날 ‘요식행위로 전락한 포항 바이오매스 발전사업 공청회를 규탄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한 포항환경운동연합은 “바이오매스 발전사업의 환경적 유해성과 함께 사업추진을 위한 요식행위로 전락한 공청회를 규탄한다”며 “사업자가 무리한 일정과 방법으로 공청회를 하는 이유는 개정된 REC 가중치 유예기간 내에 공사승인을 받아야 사업의 수익성이 보장되기 때문”이라고 비난하고 나섰다.

포항환경운동연합은 지난 9월 14일 “정부가 수입산 목재펠릿 바이오매스 발전사업에 REC 가중치를 하향조정한 것도 환경문제를 고려한 것이다. 사업자 측은 REC 가중치가 축소되는 현실을 인정하고 하루빨리 사업을 철회하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반면 사업자 측은 “바이오매스 발전은 위생과 공중보건 항목에서 일반 물질, 비발암성물질에 대한 위해도 평가결과 기준 이하로 나타났고, 주변 개발사업 등과의 누적평가에서도 위해도 기준을 만족한 결과가 나왔다”면서 “여과집진기 등을 설치 시 먼지 발생량의 90% 이상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는 만큼 대기오염에 따른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3천억 원이 투자되는 이 사업은 건설기간 연인원 40만여 명과 중장비, 건설기계가 동원되며 여기에 지방세, 지역 지원 사업(기본지원금 3000만 원, 특별지원금 45억 원) 등으로 지역경제에도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고 나서 당분간 사업자 측과 주민간의 갈등은 계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