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강위 “청와대 인사 문재인 정부 성공노력에 대한 보답차원”

경선 후보자 A씨 “당원의 선택할 권리 무시...100만 원 접수비도 안돌려줘” 반발

 

8·25 전당대회를 앞두고 지역위·시도당 순서로 조직 개편을 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첫 단추인 지역위 개편 과정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최고위가 논란 끝에 청와대 참모들의 지역위원장 직무대행 체제를 계속 인정해주기로 결정했기 때문.

이에 따라 충남에서는 그동안 한시적 직무대행 체제를 허용했던 지역인 나소열 자치분권비서관과 조한기 제1부속비서관 등 청와대 인사들의 지역구를 경선이 아닌 직무대행 체제로 계속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임종성 조직부총장은 지난 1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에서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인사들에 대해 한 번 더 기회를 주는 게 맞다고 결정했다”며 “고심 끝에 내린 결론”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지역위원장 공모에 나섰던 후보자는 이런 당의 결정에 수긍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지역위원장 공모에 서산태안에서는 A씨, B씨 2명, 보령서천에서는 1명이 각각 도전장을 냈다. 이들은 경선비용으로 1인당 100만 원을 납부했다.

A 씨에 따르면 “이번 지역위원장 공모에는 마땅한 이의신청이나 재심 절차도 존재하지 않았다. 충남도당의 경우 경선과정에 대한 설명을 요구해도 책임만 미루는 핑퐁게임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민주당에 민주가 사라졌다. 이번 지역위원장 선정 관련 기자회견을 열 생각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서산태안의 B 씨와 보령서천 경선출마자의 경우는 기존처럼 직무대행을 맡게 될 것으로 보여 반발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지역정가에서는 “이번 지역위원장 선정에 있어 직무대행 체제 유지라는 고육책을 쓴 민주당의 입장은 차기 총선과 관련 전략공천 성격이라고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지역위원장의 경우 특정 지역 당원들의 구심점일뿐더러 지역주민과 스킨십 기회가 많고 총선출마에 앞선 수년간의 청와대 근무로 높아진 인지도 역시 총선 경쟁력에 있어 플러스 요인이 될 것이라는 중앙당의 판단일 것이라는 해석이다.

실제 나 비서관은 차기 총선에서 보령서천 지역 출마가 거론되고 있고, 조 비서관 역시 서산태안 서산태안지역에서 총선 주자로 하마평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