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사업 보류 검토 중”... 사실상 사업추진 중단 될 듯

충남도가 논란이 일고 있는 청양군이 추진하는 송요찬(1918~1980) 선양사업에 대해 예산을 지원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청양군 또한 사업 보류를 검토하고 있다.

충남도 관계자는 지난 달 27일 오후 “송요찬의 부정적 행적을 고려, 청양군이 요청한 관련 예산(1억 4000만 원)을 지원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청양군에도 예산을 지원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청양군도 사업을 중단하도록 권고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청양군 관계자도 “송요찬에 대한 부정적 평가와 사회 분위기를 반영, 사업 추진 보류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송요찬 선양사업은 사실상 추진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앞서 송요찬 선양사업 추진 사실이 전해지자 제주 4.3 유족회와 제주 4.3 연구소,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희생자유족회 등이 반발하고 나섰다.

송요찬은 일제강점기 일본군 출신인데다 제주 4.3 민간인 학살, 1950년 한국전쟁 전후 보도연맹원 및 형무소 수감 재소자 살해를 실행 또는 지시한 인물로 꼽히고 있다.

한편 청양군은 청양이 낳은 큰 인물이라며 ‘6.25 전쟁 영웅 송요찬 장군 선양사업 범군민 추진위위원회’를 구성하고 7억여 원을 들여 생가 복원, 동상 건립, 공원 조성 등 선양사업 추진 계획을 마련했다. 청양군은 국가보훈처가 예산지원(2억 7000만 원)을 확정하자 충남도에도 예산 지원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