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교육청 각자, 145억원 중복투자

충남교육청이 계획하고 있는 학생안전체험관이 준공을 앞둔 충남도의 중부권안전체험관과 성격이 비슷해 중복투자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충남교육청은 학생들의 안전을 확보하고 체험위주의 안전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공주시 학생수련원 안에 충청남도학생안전체험관을 증축하는 내용을 담은 ‘2015년 제1차 수시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도의회에 제출했다.

이와 관련하여 충남도의회 맹정호 의원(서산1·교육위)은 “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안전체험관은 충남도가 이미 추진해 준공을 앞둔 중부권안전체험관과 판박이인 사업으로 예산낭비의 전형적인 사례”라고 꼬집었다.

충남교육청은 교육부 공모사업을 통해 오는 2017년까지 3,895㎡에 재난안전, 교통안전, 생활안전, 응급처치 체험관과 영상관 등을 지을 계획이다. 총사업비는 145억원으로 특별교부금 79억원과 교육청 예산 66억원이 투자될 예정이다.

충남도도 천안시와 함께 220억원(국비110, 도비55, 시비55)을 투자해 현재 연면적 5,795㎡에 지하철사고, 화재사고, 비상상황 체험관과 영상관 등을 갖춘 중부권안전체험관을 신축 중으로 금년 9월에 완공될 예정으로 있다. 공주시도 20억원을 투자해 어린이와 민방위체험관을 갖춘 재난안전센터를 건립하고 있다.

맹 의원은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지만 도청과 교육청 간에 충분한 의사소통 없이 대동소이한 사업을 각각 추진하는 것은 실효성도 떨어지고 예산을 낭비하는 것으로, 교육청이 추진 중인 안전체험관은 재검토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