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화력발전 50%… 대기오염 사망자 발생 우려”

▲ 충남 서남부권 6개 시·군으로 구성된 ‘환황해권행정협의회’가 서해안 화력발전소 집중에 따른 피해 대책 마련과 서해선 복선전철 조기 완공을 촉구하는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했다.

당진시, 보령시, 서산시, 서천군, 홍성군, 태안군 등 충남 서부권 6개 시·군으로 구성된 환황해권행정협의회가 지난 12일 당진시청 해나루홀에서 정기회의를 갖고 서해안 화력발전소 집중에 따른 피해 대응책 마련과 서해선 복선 전철 조기 완공을 촉구하는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했다.

이날 회의에서 6개 시·군의 자치단체장들은 충남도 환황해권 내에 운영 중인 화력발전소 규모가 전국 화력 발전시설의 50.5%인 51기 2만4533MW를 차지 미세먼지 증가와 생태계 변화 등 환경피해가 집중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협의회는 6개 시·군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은 8만7349t으로 충청남도 전체 배출량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간 온배수 배출량도 전국 배출량 473억t의 약 24%에 해당하는 113.8억t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지난 3월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 발표에 따르면 충남도에 건설 중이거나 건설 예정인 석탄발전소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로 매년 750명 이상 조기 사망자가 나올 수 있다는 연구결과 발표도 있었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건의문을 통해 ▲운영 중인 화력발전소 주변 대기환경 개선 ▲송전선로에 대한 지중화 ▲전력요금의 지역별 차등화 ▲화력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을 위한 지역자원시설세 인상 ▲전원개발법 개정으로 발전소 건설을 지방자치단체 동의하에 추진할 것 등을 촉구했다.

또한 서해선 복선전철 조기완공을 위한 건의문을 통해서는 대중국 수출 전진기지인 서해안의 항만과 내륙 물동량 처리 등을 위해 서해선 복선 전철 건설이 시급한 만큼 서해선 복선전철의 조기 완공을 위해 2017년 소요사업비 반영을 건의했다.

환황해권행정협의회는 서해안시대를 맞아 상생의 파트너십 구축을 통한 상호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해 6월 구성했으며 김홍장 당진시장, 김동일 보령시장, 이완섭 서산시장, 노박래 서천군수, 김석환 홍성군수, 한상기 태안군수 등 6개 자치단체장이 회원으로 회의에 직접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