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 역대 시장 “확장 없다” 수차례 공수표 남발!
시 - 농수산물 가공공장, 주민지원기금 지원 조례 등 노력 중!

수년째 마찰을 빚고 있는 인지희망공원 문제가 2015년 정초부터 갈등의 핵으로 부상하고 있다.
지난달 3일 인지면에서 열린 시민과의 대화에서 인지희망공원 피해보상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수년 동안 서산시가 주민들을 무시한 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문제해결을 위한 끝장토론을 제안했다.
일주일 후인 9일 ‘장사시설 중장기 개발계획 용역 중간보고회’가 시청에서 열렸으나 참석자들의 고성 속에 상생발전을 위한 용역을 실시하는 것으로 끝을 맺고 말았다.
피해보상추진위원회 관계자에 따르면 7년 전 시립공동묘지와 관련한 간담회에서 시 관계자가 “공동묘지를 공원화해 혐오시설에서 탈피할 것이며 확장은 없을 것이다”고 주민들을 안심시킨 것을 비롯해 역대 시장들도 수차례에 걸쳐 “주민들이 반대하는 희망공원 확장은 없다”고 약속해왔다.
그러나 약속과는 달리 시가 2012년부터 희망공원 확장을 공론화 시키자 피해지역 주민들은 다음해 인지희망공원 피해보상추진위원회를 결성해 △합당한 보상을 전제로 타 지역 물색(공고 요구) △차선책으로 확장에 따른 인지 피해지역에 대한 투자 확대 △양대동 쓰레기매립장 기준에 상응하는 보상안 마련 △제반사항에 대한 서산시의 약속 등을 주장하며 시와 대립하고 있다.     
피해보상추진위원회 유병근 위원장은 “34년 동안 피해를 당한 주민들의 요구는 지금당장 엄청난 보상을 해달라는 것이 아니라 차후 요건이 갖춰지면 피해에 상응하는 지역개발을 요구하는 것”이라며 “시도 더 이상 언 발에 오줌 누기 식으로 급한 불끄기에만 연연할 것이 아니라 주민과 머리를 맞대고 해결책을 찾아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시 경로장애인과 관계자는 “농수산물 가공공장 건립과 피해지역 주민지원기금 조례,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책을 준비하고 있다”며 “지역주민들의 우려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인지희망공원은 봉안당을 제외한 매장묘지와 봉안평장이 포화상태로 시는 문제 해결을 위해 28,562㎡의 자연장지(39,257기)를 조성하고 있으며 현재 5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