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협회 서산시지회 송문수 수석동분회장
척추장애 130cm의 키, 온갖 역경 이겨낸 인간 승리

한국장애인협회 서산시지회 수석동분회장을 맡고 있는 송문수(57)씨는 작은 거인이라 불러도 손색없는 사람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작은 거인의 모습과는 많이 다르지만 그가 살아온 삶은 이 세상 사람들에게 모범이 될 만하다.

실제 송 분회장의 키는 초등학교 저학년과 비슷한 130cm 정도다. 아무것도 모르는 세 살배기 에게 하늘은 척추지체장애라는 고난을 안겨줬다. 다른 아이들에 비해 성장이 더디기만 한 탓에 제때 호적에도 오르지 못했다. 의료수준이 낮던 시절 언제 잘못될지 몰랐기 때문이었다.

지금이야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많이 개선됐지만 송 분회장이 어린 시절만 해도 장애는 천형에 가까웠다. 하지만 그는 혹독했던 시절을 이겨내며 살아남았고, 지금은 80여명의 장애인들과 동고동락하며 자신보다 어려운 이들을 위해 봉사하고 있다.

어려서부터 산전수전 다 겪어 웬만한 일에는 미동도 않을 그가 요즘 괴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한 달 전쯤 고령의 회원 한명이 아파트에서 투신자살을 한 사건을 겪었기 때문이다.

그동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서로 의지하며 꿋꿋하게 살아가던 회원이었기 때문에 송 분회장 을 비롯한 구성원들의 충격이 너무나 컸다.

▲ 주인을 잃고 분회 사무실을 지키고 있는 전동휠체어,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한 고령 장애인의 흔적이 우리의 마음을 아프게 한다.

“함께 여행도 다니고, 자주 사무실에도 찾아오던 어르신이 이런 극단적인 선택을 해 너무나 놀라고, 가슴이 미어졌습니다. 좀 더 잘 챙겨드렸으면 막을 수 있지 않았을까하는 스스로에 대한 원망도 많이 듭니다”

송 분회장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더욱 강해지기로 마음먹었다고 한다. 가슴 속에야 슬픔이 넘쳐흐르지만 제2의 불행을 막기 위해서는 오뚝이처럼 다시 일어나야 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먹을 것이 흔했던 여름은 그나마 나았고, 추운 겨울에는 논바닥에 쌓인 짚더미 속에서 잠을 청해야만 했던 가난한 어린 장애인에게 따뜻한 손길 한번 내밀어 주지 않는 세상에게 원한을 가졌을 법도 하지만 그는 과거의 시련이 지금의 자신을 만든 것 같다며 담담하게 웃었다.

송 분회장의 키가 작아 그를 작은 거인이라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가 극복해낸 과거의 고난과 지금의 활동이 그를 큰 사람으로 만들고 있다.

최악의 고난과 함께 희망이 찾아왔다고 송 분회장은 회상했다.

“십대 중반에 알 수 없는 병이 다시 저를 괴롭히기 시작했습니다. 그때는 정말 포기해 버릴까하는 생각도 들었는데 70년대 중반 한 국회의원이 장애인단체를 사단법인으로 승격시켜 장애인들의 권익을 보호하려한다는 사실을 접하게 됐습니다. 저에게는 그동안 모진 세상을 살아온 이유를 찾는 순간이었습니다”

장애인을 홀대하는 사회풍토가 만연했던 당시 장애인단체가 정식으로 사단법인화 된다는 것에 희망을 가진 송 분회장은 나보다 못한 사람들에게 내가 나눠줄 수 있는 것이 있다면 기꺼이 나누겠다는 생각으로 장애인협회 회원으로 활동하기 시작해 10여 년 전부터 분회장을 맡아 회원들의 정신적인 지주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하고 있다.

예나지금이나 송 분회장은 지역에 숨어있는 장애인들을 사회로 이끌어내는데 정성을 쏟고 있다. 장애를 부끄러워하고 숨기기보다는 당당히 밝은 곳으로 나와 극복하는 것이 시급한 문제라고 여긴 까닭이다. 지체장애인협회가 자리를 잡은 후 읍면동 별로 분회가 생길 때면 방문해 그동안 익혀온 노하우를 전수하는 일에도 노력했다.

비록 가진 것 없고, 아는 것도 없는 자신이지만 오랜 세월 어려움을 통해 익힌 경험이 새롭게 시작하는 장애인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됐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한 까닭이었다.

자존심을 버리고 이곳저곳을 방문해 지원을 이끌어내는 일에도 그는 최선을 다한다.

아직은 노력하는 만큼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지만 이런 노력들이 모여 언젠가는 장애인도 불편 없이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 수 있다고 믿는다.

송 분회장은 마지막으로 장애인들의 자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작업장 마련에 강한 의욕을 나타냈다.

“많은 장애인들이 경제난에 허덕이고 있는데 작업장이 마련되면 일거리는 만들 수 있습니다. 큰돈은 못 벌어도 함께 모여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일석이조 입니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보호 작업장을 마련했으면 하는 것이 저를 비롯한 전 회원의 절실한 바람입니다”

 

한국장애인협회 서산시지회 수석동분회는?

수석동 지역은 서산시 관내에서 가장 많은 800여명의 장애인이 거주하고 있으며 수석동 분회에도 80여명의 회원이 가입해 활동하고 있다. 특히 수석동에는 어려운 형편의 이웃과 장애인들이 많이 살고 있는 신주공아파트가 위치해 있다. 수석동분회에 따르면 301~305동에만 300여명이 넘는 장애인들이 거주하고 있고, 고령 장애인들이 많아 각별한 관심이 필요한 형편이다. 장애인 관련 단체들의 형편이 대부분 열악하듯 수석동분회도 악조건 속에서 운영되고 있다. 가장 큰 고민은 협소한 분회사무실. 이곳은 과거 체력 단련실으로 사용되던 공간을 개조해 사용하고 있는데 80여명의 회원이 사용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형편이다.

▲ 회원들이 사용하기에는 턱없이 협소한 사무실로 인해 수석동분회는 고민이 많다.

고령의 장애인들이 많은 특성상 분회사무실에서 치매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싶지만 여건이 허락하지 않아 안타까움이 크다.

수석동분회에서는 고령 장애인들이 우울증에 빠지지 않도록 되도록이면 분회사무실에 나와 활동할 것을 권유하고 있다. 집에서 혼자 우두커니 있는 것보다는 아무리 협소한 사무실이라도 서로 얼굴을 맞대고, 살아가는 것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한다.

더 큰 장소로 이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사무실을 구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이동에 제약이 많은 장애인들의 특성상 너무 먼 곳은 제외할 수밖에 곤란한 처지다.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들을 위한 서산지역사회의 관심과 사랑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대목이다.

 

>> 인터뷰 수석동분회 조미경 총무

장애인들이 가장 큰 어려운 점은?

전동휠체어를 타고 다니는데 장애물이 너무 많아 이동이 어렵다. 어떤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위험을 무릎 쓰고 도로로 다녀야한다. 단지 내에서도 불법 주차한 차량이나 자전거로 인해 곤란을 겪을 때가 많다. 시에서 저상버스도 운행하고 있는데 실제적으로 장애인들이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큰 문제도 중요하지만 이런 사소한 것부터 해결해 줬으면 좋겠다.

 

바라는 점이 있다면?

옛날보다는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좋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도 개선해야할 점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장애인들이 힘들게 민원을 제기하면 그 때 뿐이고, 형식적인 선에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장애인들의 목소리를 귀찮아하지 말고 좀 더 귀담아 들어주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