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교육지원청

▲ 2016 교사학습공동체 역량강화 연수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 서산교육지원청>

서산교육지원청(교육장 한석천)은 지난 24일 서산교육지원청 대회의실과 특수교육지원센터 제1교육실에서 ‘2016 교사학습공동체 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지역 내 초·중·고등학교 교장, 교감, 행정실장, 교사 등 관심 있는 교직원들이 참석했다.

‘교사학습공동체’란 교내 교원들이 동료성을 바탕으로 자발적으로 함께 수업을 개발(공동연구)하고, 함께 실천(공동실천)하며, 교육활동을 협의하는 과정에서 함께 성장(집단성장)하는 학습공동체를 의미한다.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는 서산교육지원청의 2016학년도 특색사업이며, 배움과 성장의 학교문화 조성을 추구하는 충청남도교육청이 추진 사업의 하나다.

이날 연수는 2016학년도 교사학습공동체 핵심요원으로 위촉된 대진초등학교 주길준 교사와 석림중학교 이경옥 수석교사가 담당했다. 강의는 초등과 중등 학교급별로 분반 편성해, 2015학년도에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사례를 안내하고 2016학년도 활성화 방안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서산교육지원청은 2015학년도에 배움 중심 수업 선진학교 방문, 하브루타 중심 학습방법 연수 등 학교혁신을 지원해 왔으며, 2016학년도에도 자율과 협력의 교사 학습공동체를 활성화해 배움과 성장이 살아있는 학교혁신을 도모하고, 학교문화, 수업혁신, 교육과정 등의 학교혁신을 통한 단위학교의 학교자율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