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과수 재배 요령

사과 머리뿔가위벌 이용 수분

머리뿔가위벌은 사과나무의 수분 능력을 높이는 우수한 벌이므로 이 벌을 사육하여 사과 수분에 이용하면 과실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과수원에 벌을 넣는 시기는 꽃이 피기 2주일 전이 적당하며 ha당 1,000마리 정도가 알맞다. 벌은 농약에 약하므로 꽃이 피기 2주일 전부터는 과수에 농약 살포시 주의해야하고, 특히 카바릴 수화제(세빈)는 꽃이 진후 20일부터 살포해야 한다.

 

복숭아 꽃봉오리 솎기

복숭아나무는 한 그루에 25,000개 정도로 많은 꽃이 피지만 800~1,000개 정도의 과실을 수확하게 되므로 동해를 받지 않은 과원에서는 꽃을 솎아 주어야한다. 꽃을 미리 솎아주어야 양분의 소모가 줄어들고 나머지 과실이 잘 자라게 되어 크고 품질이 좋은 과실을 생산할 수 있다.

꽃봉오리를 솎아 줄 때 꽃가루가 많은 대구보, 백봉 등의 품종은 70~80%, 꽃가루가 없는 사자조생, 백도 등은 50~60% 정도의 꽃봉오리를 솎아주면 된다.

꽃봉오리를 솎을 때 한 손으로 가지 끝을 잡고 다른 손의 엄지와 검지로 훑어 주는 방법이 능률적이다.

 

인공수분용 꽃가루(花粉) 채취

2014년도 중국현지 이상기상 등으로 꽃가루 생산량이 평년대비 큰 폭으로 감소함에 따라 올해 인공수분용 꽃가루 부족이 예상되므로 농가에서는 꽃가루 확보에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불량 꽃가루 유통 피해 방지를 위해 농업기술센터에서 사전 발아율 검사를 받아야 하며, 다음 순서에 의한 자가 꽃가루 채취도 필요하다.

① 꽃 채취 : 꽃이 풍선모양으로 부풀어 오른 상태인 개화 1일 전부부터 개화 직후 꽃밥이 터지지 않는 시기의 꽃 채취

② 꽃밥채취 : 시군농업기술센터 꽃가루은행에 있는 꽃밥 채취기를 이용

③ 꽃밥정선 : 꽃가루정선기를 이용하여 꽃밥만 수집

④ 꽃밥터짐 : 꽃밥터짐이 없을 경우 온돌방에서 꽃밥을 터트리는데, 온도는 25℃ 전후, 습도는 50% 정도(12~24시간)

⑤ 꽃가루 정선 : 꽃가루 정선기나 아세톤을 이용하여 꽃가루만 수집

⑥ 저장 : 화분의 생명과 활력은 건조, 저온 상태일수록 장기간 보존 가능

⑦ 꽃가루 받이 : 화분 사용 전 1일 정도 냉장실 보관 후 사용, 사용전 발아력을 검정하고, 발아율에 따라 증량제를 가감하여 수분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