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안전 위한 사회통합망 구축 논의”

 

서산시의회 김보희 의원 주최

전문가, 학부모, 학생들 함께 토론의 장 마련

학교 안전대책 방안 및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궁극적 대처방안을 마련하고 안전한 사회통합망 구축을 통한 안전하고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정책 토론회가 서산시의회 김보희 의원 주최로 진행됐다.

지난 23일 서산문화복지센터에서 진행된 ‘안전하고 올바른 학교 만들기 정책 토론회’는 김보희 의원의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재난안전교육원장 김진찬 원장과 서산교육지원청 권광식 장학사, 서일고등학교 이용담 교사, 서산시 안전총괄과 이원우 과장, 운산공업고등학교 김인숙 자모회장, 아시아투데이 김창영 기자가 발제자로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한편 토론회에는 서일고등학교 학생들이 방청객으로 참여해 안전한 학교 만들기에 대한 학생들의 입장을 대변했다.

김보희 의원은 “전문가, 학부모,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소중히 담아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서산시가 처한 특수한 안전에 대한 위협요소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짚어보고 이에 대한 예방과 대처방안을 함께 고민해 보는 시간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주제발표-서산시의회 김보희 의원]

“대형 참사 발생 시, 체계적인 대처 필요”

 

김보희 의원은 ‘안전한 학교 만들기’란 주제발표를 통해 “세월호 참사에 이어 지역은 물론 전국적으로 안전문제에 대한 관심이 집중돼 왔다”며 “정부는 대형 참사가 일어나 전국적인 이슈로 떠오를 때 마다 매뉴얼을 새롭게 기획하고 변경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매뉴얼과 같은 체계적으로 수순을 밟아 처리 되지 않고 있어 상황이 더 악화돼 왔다”고 말했다.

특히 정부는 교육공동체를 비롯한 각종 사회·시민 단체 등과 함께 안전계획을 마련하고 대형 참사 발생 시 매뉴얼 대로 체계적인 대처가 이뤄진다면 안전문제에 대한 국민들의 걱정이 완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김 의원은 학교안전 예방책 부족 실정 속에서 지자체 또는 민관 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함께 체험 중심의 안전교육과 지원 시스템 구축, 지역사회의 지원 등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을 발표했다.

 

[발제자-재난안전교육원 김진찬 원장]

“책임감 가진 전문가 양성해 배치해야”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육을 위한 우리의 도전’이란 주제로 발제를 맡은 김진찬 재난안전교육원장은 “재난과 조우 시, 안전한 곳으로 인도해 안전을 책임질 수 있는 전문가들이 사회 곳곳에 배치돼야 한다”며 “재난별 상황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인지시키고 이에 대비하는 기본 매뉴얼을 교육한다면 쉽지 않겠지만 예방과 대처가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전문가 자문에 의한 컨설팅을 통해 재난안전 지도 작성과 안전교육 매뉴얼의 정립 △전문가 자문에 의한 컨설팅의 목적과 목표를 확정하고 장·단기적 플랜 구성 △조직구성과 조직별 재난 안전 교육 지도 작성 △문제점에 대한 공감과 정확한 도출 및 대안제시 △시행 착오에 대한 예상과 점검 △이에 대한 실행과 수정의 반복이 대책으로 마련돼야 한다고 발표했다.

김 원장은 “안전 교육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모되지만 세밀한 컨설팅으로 다양한 경우의 수에 대비할 수 있는 훈련이 지속되야 한다”며 “책임감을 가진 전문가를 양성하고 재난을 피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안전한 서산시와 대한민국을 만드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발제자-서산교육지원청 권광식 장학사]

“기성세대가 각성해 안전문화와 풍토 마련해야”

 

서산교육지원청 권광식 장학사는 “대한민국 아이들의 안전 역사는 지난해 세월호 참사가 분기점이 되야 한다”며 “비극의 아픔을 잊지 않고 죽음 앞에 선 아이들의 절규와 아픔을 어른들은 항상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올해에도 여러 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하 아이들이 유명을 달리했다”며 “사후약방문격으로 대책을 강구하지만 어김없이 또 다른 사고가 발생해 사회적인 문제를 낳고 있다”고 덧붙였다.

권 장학사는 아이들이 존재하는 모든 곳은 안전존이 될 수 있도록 기성세대 모두가 각성하고 참여하는 문화와 풍토가 조성 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이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사회 구현을 위해 지역사회 모두가 책임을 같이해야 한다”며 “어린시절부터 안전 의식과 습관을 체득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안전교육과 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교원을 안전교육에 관한 준 전문가로 육성하고 교육시설을 조성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발제자-서일고등학교 이용담 교사]

“안전교육, 독립된 교과목으로 편성해야”

 

서일고등학교 이용담 교사는 “안전에 대한 중요성과 제도적 장치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은 하면서도 구체적인 방안은 생각해 본적이 없었던 게 사실”이라며 “세월호 사건을 비롯해 명확한 해결책은 없고 아픔만을 기억하고 회자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안전교육에 대한 강조는 지나침이 없다”며 “학교현장에서 일방적 교사의 책무성 강조는 적극적인 개선 의지와 별개로 안전교육을 가로막는 장애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11월 교육부에서 제공한 ‘교육분야 안전 종합 대책’은 안전 사각지대의 발생을 예방하고, 체계화된 안전교육 시스템을 정착시키려 했다는 점에서 발전적인 방안이지만 학교현장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많은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학교현장에서 안전교육을 하나의 독립된 교과목으로 편성해야 한다”며 “연간 수업시수를 확보하고 전문교사를 양성해 담당토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학생들이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시설과 시설 마련을 위한 예산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특히 학생들이 실질적이고 다양한 체험을 하기 위해 재난안전관련 교육기관의 전문교육도 병행되야 한다”고 제언했다.

 

 

[발제자-서산시 안전총괄과 이원우 과장]

“서해안 안전체험센터에서 반복교육 진행할 것”

 

서산시 안전총괄과 이원우 과장은 행정에서 진행하고 있는 서산시 안전분야 정책 및 향우 대책에 대해 발제했다.

이 과장은 “학생들이 안전하게 자랄 수 있는 제도와 환경을 구축하고 안전 취약계층 어린이의 ‘안전할 수 있는 권리’ 보장을 위해 기존 하드웨어적 안전관리에서 소프트웨어적 안전관리를 병행·강화해야 한다”며 서산시는 이를 위해 △초중고생 안전체험 캠프 운영 △승강기 갇힘사고 승객구조훈련 △안전점검의 날 등을 운영 있다고 밝혔다.

이 과장은 서산시에서 향후계획으로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체험교실 △심빈안전로드맵 △어린이 안전연극공연 등을 진행 계획을 설명했다.

특히 재난·재해로부터 대응력이 약한 어린이의 안전 습관화를 위해 반복적인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서해안 안전체험센터를 구축해 2017년 말 잠홍저수지 인근에 준공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발제자-운산공업고등학교 김인숙 자모회장]

“미비한 대처로 인해 생기는 문제, 책임자 있어야”

 

운산공업고등학교 김인숙 자모회장은 “세월호 사건을 비롯한 각종 대형사고들을 보면서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항상 불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며 “안전 문제가 대두되는 현 상황은 기성세대가 안전보다 돈을 먼저 생각한데서 비롯된 시대의 부산물”이라고 지적했다.

김 자모회장은 “아직은 늦지 않았다”며 “학부모고 아이들의 안전문제에 발 벚고 나서고 어른들이 모두 동참해 해결책을 모색한다면 생활에서 비롯되는 안전이 실천화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자모회장은 “특히 재난재해 발생 시 미비한 대처로 인해 생기는 일에 대해서는 책임을 질 수 있는 이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며 “이런 제도가 마련돼야 그에 적합한 활동 및 대안, 해결책 등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발제자-아시아투데이 김창영 기자]

“사건 일어나야 대안 제시되는 시대, 반성해야”

 

아시아투데이 김창영 기자는 ‘안전한 사회 만들기를 위한 언론의 역할’에 대해 발제했다.

그는 “꿈이 있어야 안전이 있으며 안전에 대해 되 새겨 볼 수 있는 계기가 마련 된다”며 “큰 사건이 발생 됐을 때만 공론화 되고 각종 대안이 제시되는 현 상황에 대해 기성세대 모두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체적인 대안제시도 중요하지만 대처방안과 해결책을 공론화 할 수 있는 자리가 많이 만들어져야 사회가 함께 고민하고 참여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며 “정부를 비롯한 전문기관, 국민이 함께 재난·재해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전을 확보 할 수 있도록 정확한 매뉴얼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