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미라의 ‘아로마에서 길을 찾다’ 11

클로브라는 이름은 싹이 손톱과 비슷하다고 ‘clavus’ 라틴어, 프랑스어 ‘clou’에서 유래한다.

기원전 3세기 중국 한나라의 황제와 대화하기 전 입 냄새(구취)를 제거하기 위해 클로브 잎을 씹었다고 한다. 수 세기 동안 중국, 인도 의학에서 클로브 주성분인 페놀인 유게놀(euganol)의 진통성과 냉각효과는 국소 마취제로 치아의 통증 및 잇몸의 염증, 충치 예방 등 구강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인도의 아유르베다는 면역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해서 클로브를 사용하였으며, 뿐만아니라 인도 요리의 주요 향신료 중 하나로 16~17세기에는 금보다 더 큰 가치를 가지는 것 중 하나였다.

귀한 클로브는 인도네시아 말루크(Maluku)섬이 원산지로 클로브의 재배가 확장되기전 까지는 수출을 제한할 정도였으며, 17세기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는 클로브에 대한 독점권을 얻으려 했다

클로브의 주요 성분인 유제놀(80~90%)이 포함되어 있어 클로브 특유의 강한 매운 향을 가지게 한다.

유제놀은 강력한 방부제 및 진통제로 마취특성을 가지고 있어 치통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면, 캐리어 오일에 클로브를 희석하여 면봉에 흡수시킨 후 잇몸과의 접촉을 피해 아픈 치아에 발라준다.

구역질(메스꺼움)에 고통스럽다면 베개나 티슈에 1~2방울 떨구어 침대 옆에 놓으며 공기 중으로 확산되어 증상이 완화된다. 클로브의 강한 진통 효과로 관절통, 관절염에도 이용되며, 캐리어 오일에 희석하여 가볍게 마사지하면 된다.

습기가 많아 곰팡이가 피는 주방, 욕실에 사용하는 세제에 클로브와 식초를 추가하여 희석하여 청소한다.

강력한 항균 에센셜 오일 중 하나인 타임은 미생물,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에 대항할 수 있는 최상의 에센셜 오일이다.

정미라 닥터아로마테라피
정미라 닥터아로마테라피연구소 대표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