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납 원소전자배치모형
납 원소전자배치모형

고대부터 인류가 알고 사용해온 일곱 가지 금속 원소가 있다. 바로 금, , 구리, 주석, , 수은 그리고 납이다. 납은 인류가 최초로 제련해서 사용한 금속이기도 하다. 구리보다 녹는점이 낮아 광석에서 비교적 쉽게 제련할 수 있었다. 게다가 가공이 쉬워 최근까지 여러 용도로 사용했다. 오랜 세월을 인류가 사용했지만, 20세기 중반이 되어서야 그 독성이 알려졌다.

납은 부지불식간에 많은 문제를 일으켰다. 대표적인 것이 로마 제국의 멸망이다. 당시 사람들은 식기, 배수관, 심지어 화장품에까지 납을 사용했다. 주변국과 변방에서 이민족의 압박이 거세지면서 로마가 멸망했지만, 국민은 물론 로마의 사회 지도층 인물들이 납중독으로 위기에 대응할 수 없었던 간접적인 영향 또한 무시할 수 없다.

본래는 밝고 푸르스름한 은백색 금속이지만, 공기 중에서 빠르게 산화해 어두운 회색 피막을 형성한다. 납 이후의 원소는 대부분 방사성 원소로, 반감기를 가진 원소들의 최종 도착지가 바로 납이다.

☞MILITARY WEAPON

MILITARY WEAPON

인체에 들어온 납은 여러 효소들의 활동과 단백질 합성을 저해해 인체의 거의 모든 조직과 대사에 영향을 미치며 배출이 잘 되지 않고 지방에 축적되는 독성 중금속이다. 고농도의 납중독은 뇌와 신장을 손상시켜 사망에 이르게 해 대부분 국가에서 일상 제품에 납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하지만 독성이 필요한 군사 무기인 총알과 폭발물에는 여전히 사용한다.

☞LEAD POISONING

 

로마에서는 포도주의 보존과 단맛 증진을 위해 납 용기에 포도즙을 넣고 끓인 액을 포도주에 첨가했는데, 포도주를 즐겨 마신 상류계급 사람들은 많은 양의 납을 섭취했을 것이다. 납중독은 오랜 기간 서서히 납이 인체에 축적되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이미 늦는 경우가 많다.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Pb

82

원자가전자 : 4

원자량 : 207.2g/mol

전자배열 : [Xe]4f145d106s26p2

lead

전이후금속

김병민 한림대 나노융합 겸임교수
김병민 한림대 나노융합 겸임교수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