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수은 원소전자배치도

수은은 상온인 15에서 25사이에서 유일하게 액체로 존재하는 금속이다. 주기율표 전이금속 중에 유일하게 액체이다. 대부분의 금속 원자들은 쉽게 바깥쪽 전자를 잃고 이온 상태로 안정한 전자 구조를 얻는다.

수은은 안쪽 껍질까지 전자가 꽉 차 있어 이온 자체로도 무척 안정한 구조여서 금속결합에 외각 전자만 관여하기 때문에 결합력이 약해 실온에서 액체로 존재한다. 수은은 수천 가지가 넘는 용도로 사용된다.

대표적인 예는 온도계, 치아 치료용 아말감, 전지, 형광등과 같은 조명이 있다. 수은이 증기상태로 호흡기를 통해 흡수되면 뇌혈관에 침투하고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준다. 특히 메틸수은 형태인 무기 수은이 바다로 흘러 플랑크톤과 같은 생명체에 의해 유기 수은으로 바뀌고 먹이사슬을 따라 어류를 섭취한 인체에 흡수되고 지방과 단백질에 축적된다. 수은은 필수 미량 영양소인 셀레늄과 결합해 효소 합성을 방해하며 생체에 기능 장애를 가져온다.

QUICK SILVER

원소 이름은 빠르게 흐르는 은이라는 의미에서 태양계 행성 중에서 가장 공전 속도가 빠른 수성(Mercury)에서 유래했다. 같은 맥락에서 퀵실버(QuickSilver)로 부르기도 한다. 원소 기호는 액체 은을 뜻하는 라틴어인 ‘Hydrargyrum’에서 ‘Hg’를 따왔다.

CHINESE ALCHEMY

기원전 221년 중국을 통일한 진시황은 영원한 생명을 얻기 위해 연단술을 이용해 불사약을 만들 것을 지시했다. ‘진사라는 붉은색의 광석에서 추출한 반짝이는 은빛 액체를 통해, 젊음을 되찾을 수 있다고 여겨 이 액체를 마셨다. 그 정체는 황화수은의 결정이다.

Hg

80

원자가전자 : 12

원자량 : 200.592g/mol

전자배열 : [Xe]4f145d106s2

Mercury

수은

전이금속

김병민 한림대 나노융합 겸임교수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