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레가노...천연 감기치료제로 몸값이 높았던 천연 항생제를 기억하시나요?
상태바
오레가노...천연 감기치료제로 몸값이 높았던 천연 항생제를 기억하시나요?
  • 서산시대
  • 승인 2022.01.21 2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미라의 ‘아로마에서 길을 찾다’ ④
오레가노

오레가노는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허브 식물로 스페인 백리향, 야생 마조람이라고도 불린다. 백리향(타임)이나 달콤한 맛의 마조람과는 사뭇 다르게 쓴맛과 단맛이 나면서 강한 풍미를 지니고 있어 오랫동안 지중해 요리에 널리 사용되어왔다. 우리에게는 소스, 파스타, 피자 등의 요리로 친숙하다.

로마에는 여신 비너스(Venus)가 있다면, 그리스에는 여신 아프로디테(Aphrodite)가 있다. 그리스인들은 여신 아프로디테가 오레가노를 만들었고, 그녀가 만든 오레가노가 삶의 기쁨의 상징이 되기를 원했고 또 그리 믿었다. 그래서인지 오레가노는 그리스어 (oros)’ 즐거움(ganos)’을 뜻하는 합성어에서 유래되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마약 중독이나 독극물 등의 해독제로, 중세시대 유럽에서는 치통, 소화 불량, 류머티즘, 기침과 같은 많은 질병의 치료제로 오레가노 잎을 씹어 먹었다고 전해진다.

히포크라테스는 소화제, 피부감염 치료제로, 중국인들은 열, 메스꺼움, 소화 불량에 사용했다는 보고가 전해지고, 영국의 엘리자베스 시대에는 행복, 평온, 행운, 건강 등의 상징으로 전해졌다.

오레가노에는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천연 항생제 카바크롤(carvacrol)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 독감과 감기, 관절염, 신경계 질환 등의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폐암, 유방암 등의 치료제로 연구되고 있다. 특히, 오레가노는 체내에 축적되는 지방을 억제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오레가노에는 카바크롤 다음으로 강력한 방부제인 티몰(thymol)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제로 콜레스테롤(LDL)을 낮추고 염증을 감소시키며, 만성적 근육 통증을 완화하는데 큰 기여를 한다.

당신의 신체 면역체계(Immue system)는 지금 안녕하신가? 걱정된다면 오레가노 에센셜 오일을 이용한 아로마테라피를 시작할 때다. 오레가노 한 방울로 당신의 면역력이 강화된다는 이것이 바로 신이 내린 선물이 아닐까.

정미라 닥터아로마테라피연구소 대표
정미라 닥터아로마테라피연구소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