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의 성공 여부는 주민 화합에 있다”

서산시대 우체통
여러분의 편지를 기다립니다
한기웅 서산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한기웅 서산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서산시 도시재생 사업을 열정으로 추진하고 있는 주민협의체 여러분과 맹정호 시장님, 그리고 관계 공무원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특히 읍내동 양유정 마을의 도시재생사업을 빈틈없이 추진하고 있는 추진위원장 이하 협의체 임원 및 모든 주민들께 고맙다는 인사를 드립니다.

올 한 해는 서산시의 도시재생 사업이 실질적으로 추진되는 매우 중요한 해로 기록될 것입니다. 또한, 그 안에 살아가고 있는 주민들과 방문객들에게 조금씩 변모하는 마을의 모습들을 보여준 소중한 시간으로 기록될 것입니다.

양유정 마을에서 주민들이 중심이 되어서 매월 4회씩 추진된 클린데이는 주민 스스로가 내 마을의 청결을 책임진다는 각오로 출발한 소중한 마을 사업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가들과 함께 마을을 아름답게 가꾸어 가고 있는 마을 가드닝 사업’, 어두운 골목길을 안심하고 걸을 수 있도록 배려해 가는 안심마을등 실로 많은 사업들이 빈틈없이 진행되면서 재생의 터전을 마련해 나가고 있는 것을 확연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제1회 양유정 축제 이모저모
제1회 양유정 축제 이모저모
제1회 양유정 축제 이모저모
제1회 양유정 축제 이모저모

어디 그 뿐인가요? 모든 주민들이 합심하여 개최한 제1회 스산 양유정 축제는, 평범하면서도 남녀노소 모두에게 다가갈 수 있는 재밋거리로 꾸며진 알찬 축제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굳이 전문가적 위치에서 미래 축제를 위한 가벼운 제안을 한다면, 양유정 마을이 가지고 있는 유무형의 문화적 요소를 토대로 현대인의 니즈(Needs)에 부합할 수 있는 축제로 거듭나야 한다는 것입니다.

2회 축제의 기획에서는 이와 같은 부분들이 잘 버무려서 서산 양유정의 차별화된 축제가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으로 다가갈 수 있는 양유정 마을만의 축제가 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제1회 양유정 축제 이모저모
제1회 양유정 축제 이모저모
제1회 양유정 축제 이모저모
제1회 양유정 축제 이모저모
제1회 양유정 축제 이모저모
제1회 양유정 축제 이모저모
제1회 양유정 축제 이모저모
제1회 양유정 축제 이모저모

500년의 느티나무가 버티고 있는 양유정 마을, 이곳에서는 그 어떤 행사가 펼쳐진다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빼어난 경관이 받여 주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친밀함과 사랑으로 다가갈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양유정 공원은 향후 이 마을 사람들은 물론, 서산시에서 적극적인 보살핌과 전략적인 배려로 모든 시민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쉼의 공간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마을에서는 나름대로 정신적 신앙을 받쳐줄 수 있는 수목제를 치르고 있어서 다행이란 생각이 듭니다. 마을 주민들의 정신적 지주가 될 수 있는 공간으로 키워나가겠다는 깊은 배려에서 우러나온 결과라 생각됩니다. 이 밖에도 43통 마을회관 준공과 양유정 공원 옆의 햇빛센터 건립을 위한 공간 확보 등이 두드러진 읍내동 재생 사업의 성과로 평가됩니다.

주민들에게 간절했던 마을회관 건립은 그 어떤 재생사업 보다도 마을 주민들의 만족도를 이끌어 낼 수 있었던 주요한 사업 중 하나였습니다. 이번 마을회관 건립에 있어서, 주민들은 많은 생각들을 가다듬고 나름 차별화된 회관 건립을 추진해 왔습니다. 우선 마을회관 브랜드부터, 주민들은 새로움을 불어 넣고자 아이디어를 끄집어 내는데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이름하여 ‘43통 소통공간’.......

읍내 43통 소통공간
읍내 43통 소통공간

이름만 보아도, 주민들의 바램이 얼마나 소통을 간구하고 있는지를 짐작할 수 있지요.

양유정 마을의 크고 작은 변화는 2022년도에 그 꽃이 만발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햇빛센터의 친환경 건물 신축과 함께, 그 안에서 주민들이 중심이 되는 양유정 마을 협동조합은 다양한 마을기업의 설립으로 자생력을 갖추는 일에 주민 모두가 심혈을 기울여 나갈 것으로 예측됩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도시재생의 성공 여부는 지속적인 사업 추진과 함께 주민 화합에 있다는 것에 큰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2022년의 양유정 마을의 협동조합 활성화는 향후 마을재생을 탄탄하게 추진해 나가는 버팀목이 될 것입니다.

2022년에 서산시의 재생사업은 그 범위가 크게 확장됩니다. 번화1, 2로 일대와 중심상가 주변을 권역으로 하는 일반근린형 사업 추진의 원년으로 상가 밀집지역의 재생사업이 본격화 됩니다.

제1회 양유정 축제 이모저모
제1회 양유정 축제 이모저모
제1회 양유정 축제 이모저모
제1회 양유정 축제 이모저모

과거 서산의 번화를 상징했던 지역의 영화를 다시 찾기 위한 노력들이 주민들과 서산시, 그리고 전문가 그룹이 가세하여 다양하고 현실성 높은 재생의 컨텐츠 접목으로 4년간 집중될 것입니다. 재생의 본질을 철저히 배려하면서 현실적 트렌드를 가감 없이 접목하여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 내게 될 것입니다.

또한 재생 주변지역의 인증사업으로 추진될 율지로 주민활력개선사업읍내동 복합문화커뮤니티센터조성사업이 크게 기대됩니다.

서산시의 도시재생사업의 추진은 여타 도시와 큰 차이가 없다고도 할 수 있으나, 세부 항목에서는 서산시만의 세심한 실행 계획(기능과 감성을 아우르는)의 접목과 함께 사업의 주체인 주민들과 밀접한 유대 관계를 이끌어 내면서 실행될 것입니다.

특히 지속적인 사업 추진을 위하여, 주민 스스로가 마을협동조합의 조화로운 운영으로 마을기업 등을 성공적으로 육성하여 정부 지원 사업이 종료된 이후에도 연속성을 갖고 재생사업을 이끌어 나갈 원동력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전국적인 도시재생사업 중에서도 서산시의 사업이 성공한 재생사업으로 자리할 수 있도록 서산시는 물론, 주민과 지원센터가 한 몸이 되어서 실용적 가치를 드높이는 친환경 재생사업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