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산업국‧테크노파크 행감… 산업변화 고려한 스마트공장·일자리 전환 대비 등 강조 -
전기‧수소자동차 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테크노파크 조직 개선 등 주문

제333회 정례회-기경위 모습
제333회 정례회-기경위 모습

충남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위원장 안장헌)10일 충남도 미래산업국과 충남테크노파크 등에 대해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일자리 전환을 고려한 스마트공장 조성사업 추진을 촉구했다.

이날 행감에서는 도에서 추진중인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당진 소재 서연오토 관계자를 초청해 의견을 청취했다.

안장헌 위원장(아산더불어민주당)자동차산업이 내연기관에서 전기자동차로 변화함에 따라 제작공정의 자동화도 피할 수 없는 흐름이 됐다스마트공장 구축에 박차를 가해서 충남이 4차 산업혁명시대 경쟁력의 우위를 선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만 불가피하게 줄어드는 일자리를 전산화 엔지니어로 전환할 수 있도록 교육 및 인력 운용에 준비를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안 위원장은 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탈락하고 내년에 다시 정부사업에 공모해야 할 휴먼마이크로바이옴 상용화제품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완료라고 할 수 있냐고 질타하며 보여주기식보다는 사업 하나라도 진정 도의 산업과 경제에 유의미한 성과를 창출하도록 내실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선영 위원(비례·정의당)충남이 재생에너지 분야 선두에 서겠다는 목표로 각종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인프라 측면에서 부족한 면이 많다전기자동차의 경우 충분한 시간 동안 운행을 가능케 할 충전시스템 구축이 선결조건인 만큼 충전소 확충과 교체형 배터리 개발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달라고 제안했다. 이어 정보 전달 기능에 오락성을 더한 미디어산업, 이른바 인포테인먼트가 각광받고 있는데 충남도 관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방안을 선제적으로 마련해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오인철 위원(천안더불어민주당)은 충남테크노파크 연구인력의 이직률이 매우 높은 점을 지적하면서 처우도 열악한데다 업무량 과중이 원인으로 보이는 만큼 인력을 보강하고 노동자이사제 운영을 통해 그들의 고충을 해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면밀한 조직진단을 통해 전국 제일의 기관으로 거듭나 도내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을 충분히 뒷받침하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방한일 위원(예산1국민의힘)수년째 지역자원시설세를 미세먼지 저감에 재투자해야 한다고 주장했음에도 깜깜무소식이라며 정부에 건의한 것으로 그치지 말고 관련 부처 및 국회로의 모든 채널을 동원해서 강력히 촉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우리가 경제강국에 올라섰지만 기초과학 및 기술분야 투자는 부끄러운 수준이라며 멀리 내다보고 미래인재를 육성해야 앞으로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충고했다.

조길연 위원(부여국민의힘)태양광 발전이 신재생에너지의 주축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자칫하면 산사태를 유발하는 골치덩어리가 될 수도 있다도민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인 만큼 무분별한 난개발 보다는 설치 가능한 곳을 면밀히 파악하면서 신중하게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조승만 부위원장(홍성1더불어민주당)내포신도시 주민들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열병합발전소와 고압선지중화 공사 등이 진행되고 있다전자파 노출을 비롯한 환경오염 피해에 대한 주민들의 두려움을 외면하지 말고 주민설명회를 통해 충분히 의견을 수렴하면서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