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부터 농산물 잔류농약 320성분 분석, 소비자 신뢰 제고

서산시 농업환경분석센터
서산시 농업환경분석센터

서산시가 농산물의 안전을 책임질 서산시 농업환경분석센터문을 열고 시민들의 활용을 당부하고 나섰다.

시는 지난해 10월 농업기술센터 내에 40여억 원을 들여 전체면적 551.34, 지상 2층 규모의 센터를 건립했다.

1층에는 농경지 토양 검정과 가축분뇨 퇴액비 부숙도 등을 분석하는 친환경농업관리실, 2층에는 320가지의 농산물 잔류농약을 분석할 수 있는 농산물안전분석실이 들어섰다.

2곳에는 64대의 전문장비가 들어섰으며, 특히, 농산물안전분석실에는 잔류농약 다성분 동시분석이 가능한 총 10억 원가량의 정밀질량분석기 4대가 들어서 효과적인 분석이 가능해졌다.

시는 토양 및 퇴비 검사를 통해 농업인의 농산물 생산량을 높이고 출하 전 잔류농약 검사로 안정적인 농산물 생산과 납품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전망했다.

센터는 푸드플랜 기획생산체계를 세우고 농산물 부가가치 향상 및 안전 먹거리 유통의 전초기지로 활용될 예정이다. 서산시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토양, 퇴비부숙도, 잔류농약 검사 등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농장에서 식탁에 오르기까지 농산물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게 됐다센터 운영을 통해 지역민의 건강을 지키고 시 농산물의 신뢰를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센터 개소식은 코로나19 상황으로 11월 중 열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