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이 만들어가는 청년정책’ 의정토론회… 당사자인 청년 참여 한목소리 강조

충남도의회는 19일 충남도서관 대강당에서 ‘청년이 만들어 가는 청년정책 제안’을 주제로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
충남도의회는 19일 충남도서관 대강당에서 ‘청년이 만들어 가는 청년정책 제안’을 주제로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

 

충남의 청년발전 종합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청년들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토론의 장이 열렸다.

충남도의회는 19일 충남도서관 대강당에서 청년이 만들어 가는 청년정책 제안을 주제로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

조승만 의원(홍성더불어민주당)의 요청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충남의 청년정책을 진단하고 종합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됐다.

충남연구원 박춘섭 책임연구원은 주제발표를 통해 청년들이 안전한 삶을 추구하지만 사회적 참여가 낮고, 꿈을 좇기보다는 생계를 위해 일하며, 온라인과 SNS를 즐기지만 소외감에 대한 두려움이 크고, 형제가 적고 집중양육시기가 길어 느리게 성장하는 게 특징이라며, 앞으로의 청년정책은 생애 대응 전략 청년창업도시 전략 청년 뿌리내림 전략 등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론자로 나선 홍성군청년회 정윤석 이사장은 선거철만 되면 청년정책이 무더기로 쏟아지는데 너무 즉흥적이라며 정책을 마련할 때 몇 명의 청년이 참여하고 몇 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는지, 그들과 어떻게 의사소통을 했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청년정책의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개선하려면 청년신문고와 같은 기관을 만들어 정책을 관리하고 청년소통담당관을 두는 방안도 검토되어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홍성군청년회 이정빈 문화분과장은 지역이 기회의 땅이라는 선배들의 권유로 문화예술의 고장 홍성에 남았지만 청년예술가를 지원하는 사업은 찾아보기 힘들어 아쉽다청년들이 살기 좋은 충남을 만들기 위해서는 한 분야만 지원할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를 함께 지원해 균등하게 성장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 토론자로 나선 충남도 안연순 청년정책과장은 지난해 1월 청년정책과가 신설돼 다양한 청년정책을 추진하고 있다청년들이 미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청년일자리를 창출하고, 주거 및 정착 지원을 통해 청년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현재에도 다양한 청년정책이 시행되고 있지만 당사자인 청년들이 체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좋은 정책들도 홍보 부족으로 신청자가 없어 사장되는 경우가 많다오늘 토론회를 통해 청년정책 수립단계부터 정책시행, 평가 단계에까지 당사자인 청년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