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0여 종 전세계 라면 평가한 ‘라면 정복자 피키’
“제 꿈은 세계의 모든 라면을 맛보고 수 많은 이야기를 찾아 소개해주는 것”

‘라면 정복자 피키’ 블로거로 유명한 해미초 교사 지영준 씨
‘라면 정복자 피키’ 블로거로 유명한 해미초 교사 지영준 씨

한국 사람 남녀노소 즐겨 먹는 라면. 저렴한 가격으로 누구나 간편하게 만들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라면은 서민음식의 대표이다. 어떻게 라면은 한국 사람들이, 그리고 세계 사람들이 사랑하는 인기 식품으로 자리잡게 되었을까? 인스턴트 라면은 일본에서 처음 만들어졌다. 닛신식품(日淸食品)의 창업주인 안도 모모후쿠는 일본의 라멘을 어떻게 간편하게, tnloqr 만들어 먹을 수 없을까 고민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아내가 튀김을 하는 것을 보고 영감을 얻어, 면을 기름으로 튀겨 보존성을 높인 인스턴트 라면을 발명하고, 1958년 세계 최초의 인스턴트 라면인 치킨라멘을 출시하면서 라면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 ‘라면 정복자 피키’...블로거 지영준 씨의 블로그 글 중에서

 

 

전국적으로 유명한 라면 정복자 피키라는 이름의 블로거 지영준 씨. 그는 서산시 해미면에 있는 해미초등학교 교사이기도 한 그는 8년째 라면 품평 블로그를 운영해 온 라면계인플루언서다.

지씨는 4년 전 책 <라면 완전정복>(북레시피)를 시작으로 <라면 이라면>(2019, 북오션 출판사)을 출간했다. 올해 여름 1급 정교사 연수로 바빠서 세 번째 책을 아직 내지 못하고 있지만 겨울이나 내년 초에 세 번째 책을 내기 위해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동안 중앙언론과 방송에서 잘 알려진 그였지만 지역 언론으로서는 처음 그를 만나 라면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편집자 주

 

Q. '라면 정복블로그 이름처럼 지영준 선생은 라면 전문가로 유명하다. 맛 전문가로 봐야 하나?

저는 8년 전부터 세상의 모든 라면을 먹어보겠다는 꿈을 가지고, 다양한 라면을 맛보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라면을 먹어보고 맛을 소개하고 있지만, 라면 맛뿐만 아니라, 라면이 개발된 이야기, 라면에 얽힌 이야기, 라면과 관련된 수많은 이야기들을 찾아 소개하고 있어요.

저는 라면 맛과 함께 라면에 대한 재밌는 이야기들을 찾아 소개해 드리는 것이 즐겁고 행복합니다. 맛 전문가라기보다 라면에 대한 전반적인 것들을 모두 소개하고 싶은 라면 전문가로 저를 소개하고 싶습니다.

 

 

Q. 그동안 몇 종류의 라면에 대해 평가해봤나? 먹어 본 가지 수는 얼마나 되나?

라면을 먹기만 하는 것과 라면을 분석하고 기록하여 소개하는 것은 매우 다릅니다. 라면을 단순히 맛보는 것은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니지만, 라면을 공부하고, 분석하여 소개하는 것은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이거든요. 저는 국내외 1500여 종 이상의 라면을 먹어본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중에서 블로그 등을 통해 1300여 종 이상의 라면을 평가하고 소개해 보았습니다.

그중에는 이미 단종되어 사라진 라면도 있고, 소비자들이 잘 모르는 중소기업 라면, 유명한 해외 라면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라면을 소개한 지 8년이 넘었다보니 셀 수 없이 많은, 다양한 라면들을 먹어보고 소개해 드렸습니다. 그리고 라면 소개는 지금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방송을 위해 구입했던 라면들
방송을 위해 구입했던 라면들

 

Q. 지영준 씨에게 있어 라면 정복이란 어떤 의미인가? 전 세계의 라면 종류를 모두 맛보는 것인가? 아니면 라면에 대한 맛, 조리법 등을 연구하는 것인가?

제 꿈은 세계의 모든 라면을 맛보고 소개하고, 또한 라면에 관련된 수 많은 이야기들을 찾아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해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제 꿈을 라면 완전정복이라고 이름을 붙여 보았어요.

라면에 대한 이야기를 찾다보니, 라면 제품뿐 아니라, 라면 콜라보 제품들, 라면 맛집 이야기, 라면의 역사, 라면에 대한 상식 등 다양한 재밌는 콘텐츠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라면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들을 소개하는 것이 좋아요.

라면 요리나 라면 조리법도 관심이 있는데요, 아직 저는 라면 요리에 대해 공부하는 것보다 라면 그대로를 먹어보고, 라면 자체에 담긴 이야기를 소개하는 것을 더 즐깁니다.

라면에 대한 공부는 평생 할 것이기에 라면 요리에 대한 공부도 꾸준히 하고 있지만, 라면 요리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가진 분들은 세상에 많기에, 저는 현재 라면 요리보다 라면 제품 자체와 라면과 관련된 컨텐츠를 공부하고 소개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라면 맛집 탐방
라면 맛집 탐방

 

Q. 블로그에서 라면의 평점을 정리한 평점표를 보았다. 맛과 가성비, 구입의 편리성, 영양성분 등을 고려해서 정하였다고 하는데 가장 중요시 하는 요소는 어떤 것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가?

라면의 평점을 매길 때 제가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은 라면의 맛입니다. 라면 제품마다 가지고 있는 장점은 다양하지만, 저는 맛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맛만 가지고 평가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라면의 가격, 라면 속에 들어있는 스토리, 라면의 특색 등을 고려하여 평점을 매기는데요, 라면을 개발하신 분의 정성을 생각하여 최대한 라면의 평점을 좋게 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라면에 평점을 매긴다는 것은 어떻게 생각해보면 매우 건방지게 느껴질 수 있는 행위입니다. 그러나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시는 분들에게 직관적으로 제 느낌을 전달할 수 있어 불가피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라면에 매긴 평점은 주관적인 제 입맛이 담긴 점수여서, 제 리뷰 속 라면 평점을 보신다면 재미로 참고만 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저의 주관적인 입맛이 담긴 평점보다 제 블로그의 라면 리뷰를 보고, 자신의 입맛에 잘 맞는 자신만의 최애 라면을 찾으시면 좋겠습니다.

 

라면공장 견학 사진
라면공장 견학 사진

 

Q. 그동안 평가해 본 국가별 라면의 특성을 비교한다면? 그중 한국 라면의 대표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다른 나라의 라면과 구분되는 한국 라면의 특징은 매우 명확합니다. 한국에서는 얼큰한 국물을 가진 라면이 표준화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죠. 한국 사람들에게 가장 인기가 좋은 농심 신라면, 오뚜기 진라면 등이 얼큰한 국물 라면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강렬한 매운볶음면으로, 삼양 불닭볶음면이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죠.

순한 라면들 중에도 맛있는 라면들이 많지만, 다른 나라의 라면들과 구분되는 한국 라면만의 특징을 꼽자면 매운맛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라면 연구를 위한 준비
라면 연구를 위한 준비

 

Q. 라면 전문가로써 라면 조리법에 대한 노하우가 있을 법한데? 건강하게 라면 먹는 법을 조언한다면?

라면 요리에 관한 것은 저보다 잘 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라면 그 자체를 즐기는 법에 대해서는 제가 나름 많이 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라면을 맛있게 먹는 가장 최고의 방법은 권장 조리법대로 조리하여 라면이 가진 최고의 맛을 맛보는 것입니다.

권장 조리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물 양과 조리 시간입니다.

많은 분께서 라면을 끓일 때 물양을 정확히 계량하지 않고 끓여 드십니다. 그런데 라면들을 잘 살펴보면, 제품에 따라 권장 물양이 최소 450ml~600ml 까지 다양한데요, 하나로 통일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러한 물양 차이를 무시하고 눈대중으로 물을 넣어 먹는다면 제품의 온전한 맛을 느낄 수 없습니다. 계량컵을 이용하여 물양을 맞춰 끓여 드신다면 라면 그대로의 맛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물양을 꼭 확인하여 드셔보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조리시간도 준수하여 조리하시면 좋습니다. 제품에 따라 끓이는 시간이 다른데요, 개인의 기호에 따라 꼬들꼬들하게 먹거나 혹은 푹 익혀 드실 수도 있지만, 권장 조리법에 따라 시간을 맞춰 조리하여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맛있는 라면을 맛보실 수 있을거에요.

그리고 건강하게 라면을 조리하여 먹는 법을 조언해 드린다면, 기름을 빼서 먹는 방법, 혹은 덜 짜게 먹는 방법 등 여러 방법들이 있지만, 저는 라면을 먹어보고 소개하는 라면 블로거로서 건강을 걱정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개발된 라면들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최근에 건강을 걱정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다양한 라면들이 맛있게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기 때문이에요.

라면을 튀기는 기름 팜유가 포화지방 함량이 많아 걱정되는 소비자들은 시중에 출시된 수많은 비유탕면(건면) 제품들을 골라 드시면 좋습니다. 비유탕면 제품의 경우 유탕면 제품에비해 칼로리가 아니라, 지방 함량이 매우 낮습니다. 고열량의 기름진 라면을 피하시고 싶으신 분들이 비유탕면 제품을 드신다면 깔끔하고 부담없이 라면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산 좋은 원료로 만든 라면을 드시고 싶으신 분은 한살림’, ‘자연드림’, ‘초록마을등 유기농 식품 매장에서 특별히 제조된 라면들을 구입해 드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기농 매장에서는 국산 재료로 만들어진 특색 있는 라면들을 팔고 있어,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드실 수 있습니다.

 

방송을 위해 구입했던 라면들
방송을 위해 구입했던 라면들

 

또한 특정 지역의 로컬푸드를 활용한 이색 라면들도 팔리고 있는데요, 밀가루가 들어간 면이 부담되시는 분들은 면을 만들 때 강화섬 쌀가루로 만든 강화섬쌀로 만든 시골쌀라면’, 고성 보리가루가 사용된 맥소반 보리라면’, 군산 찰보리가 사용된 군산짬뽕라면’, 국산 감자가루가 함유된 새롬식품 감자라면등을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구입해 드셔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 제가 밀가루 면이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지인께 보리라면을 소개해 드렸더니 라면을 먹고 나서도 속이 편하고 소화가 잘 되어 먹기 좋으셨다고 말씀하시기도 하더라고요.

이렇게 조금만 관심을 가진다면 비교적 걱정을 덜 하고 먹을 수 있는 라면들을 구하실 수 있으니 다양한 라면들에 관심을 가져주시면 좋겠습니다.

 

해미초등학교 교사 모습
해미초등학교 교사 모습

 

Q. 교사와 블로거. 참 이채롭다. 그리고 흥미롭다. 실제 교사 생활에 있어 에피소드도 많을 것 같다.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을 것 같다?

하하... 학생들에게는 인기가 좋은 선생님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제가 책을 낸 것과 라면을 공부하고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지만, 요즘은 블로그 보다는 유튜브가 더 익숙하기에 제가 라면 블로그를 하고 있다는 사실은 잘 모릅니다.

저는 제가 라면에 관한 꿈을 가지고 라면을 공부하고, 라면을 맛보고, 블로그를 하고 있다는 것이 학생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학생들에게 공부란 학교 안에서, 교과서 속에서 배우는 것 외에도 학교 밖에 있는 수많은 것들이 우리가 공부할 수 있는 것이라고 알려주고 있어요. 그래서 자신이 공부하고 싶은 것을 스스로 찾아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세상의 다양한 라면을 맛보고, 라면에 대해 열심히 공부하고 책 등을 통해 라면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소개하는 저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서 학생들이 공부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새겨볼 수 있고, 공부는 어른이 돼서도 평생 할 수 있고, 공부가 지루한 것이 아닌 즐거운 것이라는 것을 저를 통해 느낄 수 있도록 좋은 영향을 주고 싶습니다.

우리 사회의 미래를 책임질 희망을 지닌 아이들이 스스로 인생의 길을 찾고, 스스로 무엇인가를 해낼 수 있는 힘을 가진 멋진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사로서 힘쓰고 있어요.

 

출간한 ‘라면완전정복’, ‘라면이라면’ 책
출간한 ‘라면완전정복’, ‘라면이라면’ 책

 

Q.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저는 학생들에게 공부가 즐겁다는 것을 알려주고,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길러줄 수 있는 멋진 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따뜻한 선생님, 그리고 제자들의 꿈을 응원해주는 선생님으로 학생들의 기억 속에 남고 싶어요.

그뿐만 아니라, 저는 세상의 모든 라면을 맛보고 소개하겠다는 꿈을 끝까지 잃지 않고, 꾸준히 라면을 맛보고 라면에 대해 공부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오랜 시간 준비하여 라면박물관을 세우고 싶습니다. 또한 죽기 전에 한국 라면의 이야기를 집대성한 책을 출간하여 한국 라면사에 매우 중요한 책을 남기고 싶습니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인정받는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 그리고 퇴근 후에는 제 라면에 대한 꿈을 키워나가며 매일 성실히 살아가는 제 모습에 만족합니다. 제 꿈을 잃지 않고, 주변의 사람들과 좋은 영향을 주고받으며, 행복하고 건강하게 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