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륨...‘황산바륨’은 인체에 무해해 위 검사 전에 먹는 조영제로 '바륨 식사'로 일컬어
상태바
바륨...‘황산바륨’은 인체에 무해해 위 검사 전에 먹는 조영제로 '바륨 식사'로 일컬어
  • 서산시대
  • 승인 2021.10.07 0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산바륨은 위의 조그만 병변도 찾아 낼 수 있어
바륨 바닥상태 전자배치 모형
바륨 바닥상태 전자배치 모형

X선 검사는 질병 진단을 위해 흔히 사용되는 검사 방법이지만, 위는 단순 X선 촬영으로는 확인할 수 없는 부위이다. 따라서 정밀한 위 검사에 특수한 물질이 사용된다.

이 물질은 인체에 무해해 검사 전에 먹는 조영제로 사용된다. 일명 바륨 식사로 일컫는 물질은 황산바륨이다. 황산바륨은 X선을 인체 조직보다 많이 흡수해 사진에 찍히지 않아 위의 조그만 병변도 찾을 수 있다.

X선은 방사선이다. 진단을 위해 방사선 피폭을 피할 수 없다. 특히 정밀 영상 검사인 CT는 방사선 노출량이 훨씬 많다. 방사선영향과학위원회(UNSCEAR)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영상의학 검사 중 CT가 차지하는 비율은 2.8%에 불과하지만 환자가 받는 방사선량의 비중은 56%로 절대적이다.

최근 환자복의 검사 부위에 부착해 방사선량을 25~40% 감소시켜주는 동시에 영상의 품질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새로운 개념의 차폐기구가 등장했다. 조영제인 황산바륨에서 착안된 제품이다.

☞X-RAY
☞X-RAY

X-RAY

가장 대표적인 황산바륨의 용도는 X선 조영제이다. 독성이 없고 물에 녹지 않는 황산바륨은 촬영 전에 섭취하면 식도에서 대장까지의 소화기관을 X선으로 선명하게 볼 수 있다. 전자가 많아 X선을 흡수하기 때문이다. 질산바륨은 불꽃놀이의 녹색을 내는 데 사용하고, 금속 바륨은 진공관에 남은 기체를 제거하는 게터(getter)로 쓰인다.

☞DESSERT ROSE
☞DESSERT ROSE

DESSERT ROSE

바륨의 이름은 무겁다라는 의미의 그리스어 barys에서 유래했다. 바라이트는 그 이름처럼 무겁고 투명하며, 빛을 비춘 후 어둠 속으로 가져가면 빛을 발했다. 그래서 한자로는 중정석(重晶石)이라고 쓴다. 건조한 사막 환경에서는 평평한 판 형태의 결정을 형성하여 마치 장미와 같은 모양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이를 데저트 로즈 혹은 바라이트 로즈라고 부른다.

Ba

56

원자가전자 : 2

원자량 : 132.327g/mol

전자배열 : [Xe]6s2

barium

바륨

알칼리 토금속

김병민 한림대 나노융합스쿨 겸임교수
김병민 한림대 나노융합스쿨 겸임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