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비교적 무른 금속이라 주조와 제조가 쉽다
상태바
주석...비교적 무른 금속이라 주조와 제조가 쉽다
  • 서산시대
  • 승인 2021.08.07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고
주석의 바닥상태 전자배치 모형
주석의 바닥상태 전자배치 모형

19세기 초 나폴레옹은 러시아 원정에 실패했다. 식량 보급도 원활하지 못했고, 지휘의 허점도 있었지만 예측보다 추운 날씨 또한 한 몫을 했다. 당시 군복을 보면 프랑스의 패션과 문화가 잘 드러나 있다. 군복 단추 하나까지도 전부 금속장식이었다.

겨울이 되자 러시아의 반격이 시작됐다. -40에 달하는 혹한이 시작되자 프랑스 군대가 입고 있는 군복의 금속 단추가 마치 약한 돌처럼 푸석이며 부서져버렸다. 동사자가 속출하고 병사들은 손으로 군복을 붙잡고 있어야 했다.

옷감이 아무리 두터워도 여밀 단추가 없어지면 속수무책이다. 러시아 군대의 공격은 매서웠고, 프랑스 군대는 막대한 병력을 잃고 후퇴해야 했다. 당시 유럽 국가는 금속 장신구에 주석을 사용했다.

다른 금속에 비해 비교적 무른 금속이라 주조와 제조가 쉬웠다. 동소체가 가장 많은 주석은 18아래에서 회주석으로 바뀌며 부서진다. 나폴레옹이 맹추위는 예상했겠지만, 주석의 이런 변화는 예상할 수 없었다.

☞TIN TOY
☞TIN TOY

TIN TOY

주석은 발견 시기를 따지는 게 무의미할 정도로 오래된 물질이다. 철과 주석의 합금을 우리나라에서는 양철이라고 불렀는데, 서양에서 들어온 철이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흔히 말하는 틴토이, 양철 장난감이 이 합금으로 만들어졌다. 이처럼 여러 종류의 금속과 합금을 만들거나, 도금 등으로 금속을 보강하는 데 쓰였다.

☞TIN PEST
☞TIN PEST

TIN PEST

백색주석은 18의 낮은 온도에서 회주석으로 변한다. 결정 구조가 변형되면서 쉽게 바스러진다. 1850년 러시아에서 몰아친 대한파로 교회의 주석제 파이프오르간이 굉음과 함께 무너져 내렸다.

이 현상이 추위와 함께 퍼져나가는 것을 보고 전염병에 빗대어 주석 페스트라고 불렀다. 동소체 구조 변화에 대한 지식이 없는 상황에서 보면 그야말로 악마의 장난과도 같은 현상이었을 것이다.

Sn

50

원자가전자 : 4

원자량 : 118.710g/mol

전자배열 : [Kr]4d105s25p2

tin

주석

전이후금속

김병민 한림대 나노융합스쿨 겸임교수
김병민 한림대 나노융합스쿨 겸임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