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듐...디스플레이의 투명 전극 재료로 쓰여
상태바
인듐...디스플레이의 투명 전극 재료로 쓰여
  • 서산시대
  • 승인 2021.07.25 0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고
인듐의 바닥상태 전자배치 모형
인듐의 바닥상태 전자배치 모형

IT장치는 크게 몇 가지로 구성된다. 입력과 출력 장치와 연산과 저장장치이다. 컴퓨터의 키보드와 모니터 그리고 본체와 하드디스크가 그것이다. 요즘 모바일 스마트 기기는 컴퓨터와 다를 바 없다. 마이크로프로세서 기능이 극대화되며 작은 휴대폰도 고성능 연산이 가능해 간단한 일은 충분히 소화한다.

특히 소형화되며 처리능력은 배가되고 저장장치가 집적회로화되며 소형화를 가속한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입력장치와 출력장치가 일체화됐다. 출력장치의 대표적인 디스플레이가 입력장치의 몫까지 한다.

바로 터치기능이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가 적용됐다. 버튼을 선택하고 문자를 타이핑하는 것은 물론 페이지를 쓸어 넘기거나 두 손가락으로 벌려 화면을 확대한다. 화면은 정보를 보여주는 역할에서 그치지 않는다. 손가락의 접촉을 인식하고 그 운동까지 감지한다. 유리처럼 투명한 화면에 이런 것이 가능하게 한 것이 바로 주석과 인듐 산화물로 만든 ITO(Indium Tin Oxide) 필름이다.

☞INDIGO
☞INDIGO

INDIGO

1863년 독일의 라이히Ferdianrd Reich는 섬아연석에서 얻은 침전물에 미지의 원소가 있을 것이라 예측했다. 조수인 리히터에게 발광 스펙트럼 측정을 부탁했는데, 리히터는 이 새로운 원소를 자기 혼자 발견한 것처럼 꾸미다가 라이히와 갈등을 빚었다. 라이히가 색맹이었기 때문에 일어난 웃지 못 할 해프닝이다. 인듐의 방출 스펙트럼이 남색Indigo이었기 때문에, 여기서 이름이 유래했다.

☞DISPLAY
☞DISPLAY

DISPLAY

LCD 텔레비전이나 노트북의 액정 디스플레이(LCD)에 인듐 주석 산화물(ITO)이 주로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금속은 전기를 통과시키지만 빛은 통과시키지 않는다. 하지만 인듐 산화물은 전기만이 아니라 빛 또한 통과시키는 투명성을 지녀, 디스플레이의 투명 전극 재료로 쓰인다. 희유금속인 탓에, 지금은 대체 물질이나 재활용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Id

49

원자가전자 : 3

원자량 : 114.818g/mol

전자배열 : [Kr]4d105s25p1

indium

인듐

전이후금속

김병민 한림대 나노융합스쿨 겸임교수
김병민 한림대 나노융합스쿨 겸임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