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크립톤의 바닥상태 전자배치 모형
크립톤의 바닥상태 전자배치 모형

슈퍼맨이 처음 등장한 지 80년이 넘었다. 만화로 시작해 영화 시리즈로 나왔고, 최근 맨 오브 스틸(Man of Steel)이라는 제목의 영화에서 흥미로운 활약을 펼치기도 했다. 슈퍼맨은 크립톤이라는 행성에 살고 있던 외계인이다. 이 외계인 종족이 가진 유일한 약점이 바로 이들의 힘을 무력화하는 크립토나이트이다.

크립톤 행성이 폭발할 때 중심핵에서 발생한 연쇄 폭발로, 행성 내부의 광물이 강한 방사능을 가지게 된 것이다. 하지만 슈퍼맨이 가상의 인물인 것처럼 이 물질도 허구의 물질이다. 굳이 연관성을 찾는다면 핵반응이다. 핵실험은 지하 깊은 곳에서 이뤄진다. 핵실험 여부는 지진파로 감지할 수도 있지만 핵분열 과정에서 다량으로 방출되는 어떤 원소가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그 원자는 다른 원소와 반응을 하지 않아 원소 자체만으로 된 가벼운 기체로 존재한다. 가벼운 원소는 지각을 뚫고 대기로 나온다. 그 원소의 농도를 대기에서 측정하면 핵실험 여부를 알 수 있다. 크립톤이 바로 그 원소이다.

☞NUCLEAR TEST
☞NUCLEAR TEST

NUCLEAR TEST

지금 이 순간에도 지구상 어딘가에서는 핵실험이 벌어지고 있다. 핵실험은 지하 깊은 곳에서 비밀리에 이루어지지만, 핵실험을 수행하면 크립톤과 제논이 대량으로 생성된다. 대기 중 크립톤의 양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핵실험이 일어난다는 사실과 그 장소를 알 수 있다.

☞KRYPTON VOICE
☞KRYPTON VOICE

KRYPTON VOICE

다른 비활성 기체들과 마찬가지로 발견 과정이 몹시 힘들었기에, 그리스어로 숨겨진 것을 의미하는 kryptos에서 이름을 따왔다. 마시면 목소리가 고음으로 변하는 헬륨과 반대로, 크립톤을 마시면 낮은 진동수의 저음이 된다. 영화에서 낮은 저음을 내는 외계인들의 목소리가 나오곤 하는데 이를 크립톤 보이스라고 칭한다.

Kr

36

원자가전자 : 8

원자량 : 83.798g/mol

전자배열 : [Ar]3d104s24p6

krypton

크립톤

비활성기체

김병민 한림대 나노융합스쿨 겸임교수
김병민 한림대 나노융합스쿨 겸임교수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