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정호 서산시장 “서산민항 올해 안에 반드시 추진해야”

충남도와 15개 시장, 군수들이 탄소중립 선언하고, 서산민항 추진을 촉구하고 있다.
충남도와 15개 시장, 군수들이 탄소중립 선언하고, 서산민항 추진을 촉구하고 있다.

충남도와 15개 시군이 2050년 탄소중립 실천을 약속하고, 서산 군 비행장 민항 건설 조기 추진을 다시 한번 촉구하고 나섰다.

도는 329일 도청 대회의실과 각 시군 영상회의실에서 양승조 지사, 황명선 논산시장을 비롯한 15개 시군 시장·군수 등이 참여한 가운데, ·오프라인으로 제20회 충청남도 지방정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지방정부회의에서 양 지사와 각 시장·군수는 투명 페트병 별도 배출 활성화 업무협약을 맺고 2050 탄소중립 이행 실천을 공동으로 선언한 뒤 서산 군 비행장 민항 건설 조기 추진 공동 결의문을 채택했다.

우선 양 지사와 각 시장·군수는 공동결의문을 통해 서해안 시대를 열어가고 있는 우리 충남은 경제·문화·관광 측면에서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음에도 불구하고, 교통 인프라 부족으로 물류교통 및 관광 활성화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어 전국 광역단체 중 유일하게 공항이 없는 충남에 하늘길이 놓이길 220만 도민은 간절히 바라고 있다며 정부의 6차 공항 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서산민항을 반영하고, 올해 사업 조기 추진을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맹정호 서산시장은 서산민항은 서산의 공항이 아닌 충남의 공항이라며 충남의 항공서비스 소외지역 해소 및 국가균형발전 견인을 위해 반드시 풀어야 할 숙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6차 공항 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서산민항을 반영하고 예타대상 사업선정과 서산민항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비 15억 원이 반영해야한다고 건의했다.

이외에도 맹 시장은 광역자치단체 중 충남에만 유일하게 공항이 없다는 점과, 해미순교성지의 국제성지 선포, 충남혁신도시 지정, 추진 중인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사업 등을 들며 그 필요성을 강조했다.

무엇보다 서산민항은 2017년 국토부 주관 사전타당성 연구결과 비용대비 편익(B/C)1.32로 충분히 경제성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서산민항 건설을 늦출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맹 시장은 우선 올 상반기 발표되는 제6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서산민항이 반영되고 최종 예타대상 사업에 포함될 수 있도록 충남의 힘을 모아달라고 촉구했다.

양승조 지사는 서산민항이 서산시만의 문제가 아니라 환황해 시대, 충남과 대한민국이 세계를 향해 길을 열고 비상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인프라라며 각 시군에서도 함께 힘을 모아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