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마늄...파장으로 보면 적외선과 전자레인지에 사용하는 마이크로파의 중간 정도 되는 영역
상태바
저마늄...파장으로 보면 적외선과 전자레인지에 사용하는 마이크로파의 중간 정도 되는 영역
  • 서산시대
  • 승인 2021.03.06 2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마늄의 바닥상태 전자배치 모형
저마늄의 바닥상태 전자배치 모형

집집마다 원적외선 제품 하나씩은 있다. 그런데 정말 원적외선이 건강에 도움이 될까? 제품 홍보에는 방출된 원적외선이 피부 속 깊숙하게 침투해 인체 조직을 공명 진동하여 열을 발생시키고 세포를 활성화한다라고 설명한다. 물론 적외선은 투과하며 복사로 인해 열을 발생시킨다.

하지만 피부에 접촉하는 원적외선은 투과함과 동시에 인체의 복잡한 원소로 만들어진 분자들과 상호작용을 한다. 결국 원적외선은 인체 조직을 만나 대부분 산란되거나 흡수되며 미약한 에너지를 잃는다. 실험 결과를 보면 피부 표면 200µm 깊이 이내에서 대부분 에너지가 감쇠되어 사라진다. 대부분의 제품이 가진 성능은 허구일 가능성이 높다. 이런 제품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원소가 저마늄이다.

1886년 독일의 화학자 빙클러(ClemensAlexander Winkler)가 아지로다이트를 분석하는 도중 저마늄을 분리하는 데 성공했다. 독일의 옛 이름인 Germania에서 이름을 따와, 화학을 활용한 자작시에 곡을 붙여 널리 알렸다.

☞GERMANIUM ACCESSORY
☞GERMANIUM ACCESSORY

GERMANIUM ACCESSORY

저마늄이 방출하는 원적외선이 인체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해서 조리 기구나 몸에 부착하는 팔찌 등 장신구의 형태로 판매된다. 원적외선은 전자기파의 한 종류일 뿐이다. 파장으로 보면 적외선과 전자레인지에 사용하는 마이크로파의 중간 정도 되는 영역이다. 모든 전자기파는 물질을 만나면 반응을 한다. 특별할 것도 없는 이야기이다.

☞OPTICAL FIBER
☞OPTICAL FIBER

OPTICAL FIBER

저마늄은 대부분 광섬유로 쓰이고 있다. 특히 산화저마늄은 굴절율이 매우 높고 분산율이 적어 각광받는다. 그 외에 적외선 렌즈나 열영상장비, 프리즘 렌즈 등의 고급 광학기기에 사용되고 있다. 과거에는 반도체 소재로 쓰이기도 했지만, 반도체 소재로서 규소의 우수성이 판명되면서 그 자리는 내주게 되었다.

Ge

32

원자가전자 : 4

원자량 : 72.64g/mol

전자배열 : [Ar]3d104s24p2

germanium

저마늄

준금속

 

김병민 한림대 나노융합스쿨 겸임교수
김병민 한림대 나노융합스쿨 겸임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