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복 화백, 미국글로벌 이베이 200억 런칭 기념
상태바
박수복 화백, 미국글로벌 이베이 200억 런칭 기념
  • 최미향 기자
  • 승인 2021.03.04 0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4번째 이베이 경매 아티스트로 전 세계 관객들과 소통!
박수복 화백은 오는 2021년 7월 러시아 정부로부터 정식 초청장을 받아 국제뮤직 페스티벌에서 글로벌 이베이 런칭 기념전시 초대전을 한다.
박수복 화백은 오는 2021년 7월 러시아 정부로부터 정식 초청장을 받아 국제뮤직 페스티벌에서 글로벌 이베이 런칭 기념전시 초대전을 한다.

박수복 화백은 오는 20217월 러시아 정부로부터 정식 초청장을 받아 국제뮤직 페스티벌에서 글로벌 이베이 런칭 기념전시를 국립옴스크박물관에서 개최 한다. 또한 세계적인 클래식 본고장인 옴스크 필하모니오케스트라와 박 화백의 퍼해밍액션 퍼포먼스 협연도 펼쳐질 예정이다.

예향의 문화예술가 집안에서 태어나 미술 외길을 걸어온 지 어느덧 50, 박 화백은 자연, 우주, 인간이라는 삼위일체 화법으로 카리스마 돋보이는 퍼포먼스를 대중들에게 선보이며 미술계에 강렬한 인상을 주었다. 그는 세계 최초 퍼해밍액션퍼스먼스라는 새로운 장르를 시도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박수복 화백의 ‘퍼해밍액션퍼포먼스’ 모습
박수복 화백의 ‘퍼해밍액션퍼포먼스’ 모습

퍼해밍액션퍼포먼스새로운 개념 예술교감

퍼해밍액션퍼포먼스란 오케스트라가 연주하는 동안 음악에서 받는 영감을 작가가 즉석에서 화폭에 담아내는 새로운 개념의 퍼포먼스이다. 이 새로운 시도는 국내외 언론에서 수많은 찬사를 받으며 주목을 받았다.

순간적이고 힘 있는 빠른 스케치와 음악이 어우러진 두 예술의 교감과 현장의 에너지가 작품에 담긴 오케스트라의 라이브 연주. 한동안 여운이 사라지지 않고 작가와의 순간적 교감으로 작품 속에 오랫동안 남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퍼해밍액션퍼포먼스는 대한민국 100주년 당시 삼일절을 맞아 우리나라와 일본, 미국 3개국 초대전에서 극찬을 받았다. 또한 예술의 고장인 체코 브르노국립예술대학과 오스트리아 프로이드 대학 초청으로 수준 높은 액션아트퍼포먼스를 선보이며 문턱이 높은 유럽 예술계에도 큰 감동을 주기도 했다.

특히 체코 브르노국립예술대학과 오스트리아 프로이드대학에서 박 화백의 작품을 현장에서 구매, 전시하고 있다.

미국글로벌 이베이 200억 런칭 박수복 특별전 포스트
'미국글로벌 이베이 200억 런칭 박수복 특별전' 포스트

이커머스 온라인 경매 200억 런칭

세계 최대 규모의 오픈 마켓을 운영하는 이베이에서는 세계 각지의 문화를 성장시키고 관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명장들의 최고급 미술품을 경매하는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국내에서 4번째로 이베이에 작품이 등록된 박 화백은 디지털 전시 및 아트상품으로 세계인들과 만나고 있는데, 이베이에 한국인의 작품이 등록된 것은 2017배동신 화백의 작품 이후 약 2년 만이다.

특히 박 화백은 이베이에 ‘LUCAS아트스토어를 개설하여 100여 점의 다양한 작품을 이베이 온라인 사이트 ‘soobok park’에서 검색하면 볼 수 있다. 런칭 된 작품 가격은 1천만 원부터 20억 원대까지 한화로 약 200억 런칭이다.

박 화백은 이베이를 통해 코로나19란 세계적인 위기 상황에도 지구촌의 많은 분이 용기와 희망을 품길 염원하는 마음을 담은 작품들을 소개했다고 말했다.

서양화가들의 주류인 글로벌 미술시장에서 한국인으로서의 쾌거를 이룬 박수복 화백은 SBS 대전방송 화첩기행진행작가로서 그의 행보는 KBS 대전방송, TV조선 등 많은 매체를 통해 소통하고 있으며, 현재 OBS/OBS W ‘박수복의 예술기행진행 등을 통해 소개되고 있다.

박 화백은 개인적으로도 큰 영광이었지만, 무엇보다 해외에 한국 예술가의 저력을 보여줬다는 점이 뿌듯하다길을 닦아준 선배 예술가분들, 그리고 나를 믿고 따라준 후배 예술가들의 응원이 없었다면 결코 여기까지 오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받은 사랑과 격려가 퇴색되지 않도록 앞으로도 왕성한 활동으로 보답하겠다고 덧붙였다.

동서양의 벽을 허물고 있는 박수복 화백
동서양의 벽을 허물고 있는 박수복 화백

장르를 넘나들며 새로운 예술 창조

박수복 화백 작품의 특징은 자유로움이다. 그는 필연적으로 구분된 세상 만물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인간은 서로의 차이를 통한 우월감을 찾아 묘한 희열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피부색이 다르고, 문화가 다르든 간에 우리는 모두 지구라는 작은 행성 안에서 살아가는 하나의 생물체에 불과하다. 고작 100년 가까운 세월을 살아가면서 동양과 서양의 차이를 나누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박 화백은 또 동양화와 서양화는 채색적인 부분의 차이일 뿐이지 그 경계가 없다고 생각한다. 동양화는 한지에 선을 입혀나가는 작업이고 서양화는 캔버스에 물감을 덧칠해 질감을 표현해가는 작업이다. 두 가지 화법의 장점을 접목하여 콜라보 하는 과정에서 더욱 다채로운 표현을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완성된 작품 일부를 긁어내서 지우는 기존에 없는 독특한 작업을 통해 작품의 몰입도를 높이는 한편, 하나의 콘셉트를 잡으면 그 콘셉트의 작품은 30 작품 이상은 하지 않기에 작품의 희소성과 독창적 가치가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미 국내를 넘어 세계에서도 인정받는 작가 반열에 오른 박수복 화백은 동서양의 미학을 하나의 종합예술로 탄생시켜내며 이베이에 선정되는 작가로서 더욱 이름을 알리게 됐다.

예술적 스펙트럼을 넓히고 세계 관객들과 소통하고 있는 박 화백
예술적 스펙트럼을 넓히고 세계 관객들과 소통하고 있는 박 화백

인간의 근원적 개념미술을 풀어가는 관념 작가

모든 차이를 예술이라는 가치 안에 품고 경계를 무너뜨리는 예술에 집중하는 박수복 화백의 작품은 분야를 가리지 않는다. 회화에서 일필휘지(一筆揮之) 운필법이라는 이름을 붙인 화풍을 선보였다. 이것은 명상과 차를 통해 단련된 고도의 집중력으로 떼지 않는 한 번의 붓놀림으로 그림을 그려낸다는 뜻이다.

그는 서양화가 가지고 있는 채움의 매력과 동양화 특유의 여백의 미를 조화시킴으로써 자신만의 화풍으로 인간의 근원적 개념미술을 풀어가는 관념 작가이다.

맑은 정신으로 작품에 올곧이 집중하려고 명상과 참선을 통해 선묵적 에너지를 얻기 위해 청정한 기간만 작업한다는 박 화백은 정신적 도학 예술가로서 단순히 그림만 그리는 영역에서 벗어나 무용, 음악 등 다양한 퍼포먼스를 가미하기도 한다.

그는 예술적 스펙트럼을 넓히고 정신적인 면을 보다 충전해 이론보다는 정신과 교류된 철학을 바탕으로 한 일련의 작업으로 세계 관객들과 소통할 것임을 밝혔다.

이커머스 온라인 경매 200억 런칭 박수복 화백
이커머스 온라인 경매 200억 런칭 박수복 화백

진정한 예술가는 뜨거운 열정이 중요하다. 눈에 보이는 것만이 아닌 보이지 않는 것을 그려야 화가가 아닌 예술가이다. 항상 새로운 것을 갈망하고, 깨달음의 표현을 작품으로 승화시켜야 한다는 박수복 화백은 항상 변화를 추구하는 예술가로 많은 이들에게 다양한 작품의 세계관을 보여주고 싶다고 전했다.

끊임없는 창작 열정으로 관객과 예술인들에게 새로운 영감을 주는 박수복 화백은 한국을 대표하는 국제적인 작가로서 오랜 시간 우리에게 기억될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