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 동아리, 70명 공무원 시정 혁신 한걸음

25일 서산시민센터 회의장에서 열린 시정연구동아리 간담회 장면
25일 서산시민센터 회의장에서 열린 시정연구동아리 간담회 장면

 

서산시가 시정발전, 업무개선 등 자율적 학습ㆍ연구를 위해 공무원들이 자발적으로 구성한 시정연구동아리를 본격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사전 자율 신청을 받아 9개 동아리를 구성하고 지난 25일 서산시민센터에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앞으로의 동아리의 활동 방향을 공유하고 효율적 운영방안을 모색했다.

올해 9년 차를 맞는 서산시 시정연구동아리는 총 9개 동아리, 70명의 공무원들이 참여했다.

앞으로 ▲복지 ▲환경 ▲혁신 ▲조직문화 개선 등 분야별 자유 주제를 선정하고, 9개월간 학습ㆍ토론, 벤치마킹 등을 통해 창의적인 시책을 발굴토록 지원할 계획이다.

시정연구동아리는 직렬•직급 등에 상관없이 동아리를 조직해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아이디어 발굴 등을 통해 학습하는 조직 문화를 조성하는 데 조력하고 있다.

지난해 최우수 동아리 ‘곳간지기’는 연구한 「유해화학물질 취급량에 대한 지역자원시설세 과세 제안」을 해당부서와 연계해 입법타당성 검토 및 법률개정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신현우 시민공동체과장은 “공직자들이 시정에 자발적으로 참여해 시민을 위한 정책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며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연말 연구 성과 발표를 통해 성과물을 공유하고 우수 제안은 시정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