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과 커뮤니케이션 구현...농업 6차 산업화 실현 박차

신성대 6차산업지원연구소 지원으로 만들어낸 상품들
신성대 6차산업지원연구소 지원으로 만들어낸 상품들

코로나19 등 내외부적으로 농산물 판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을 돕기 위해 발벗고 나선 산학연구소가 눈길을 끈다.

신성대학교(총장 김병묵)는 신축년(辛丑年) 새해를 맞아 대학 발전을 위한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6차산업지원연구소를 신설하고 야심찬 2021년을 맞았다.

신성대학교 6차산업지원연구소 소장 고용식 교수는 지역 농업경영체들의 6차산업을 지원하는 허브로서 농산물의 가공상품화를 통해 농업과 가공산업, 서비스업을 융복합하여 농촌에 새로운 가치와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라며 야무진 포부를 전해왔다.

신성대 6차산업지원연구소 소장 고용식 교수
신성대 6차산업지원연구소 소장 고용식 교수

<인터뷰신성대 6차산업지원연구소장 고용식 교수

충남 서북부 농촌융복합산업 지원 플랫폼 신성대학교 6차산업지원연구소

Q 신성대 산학협력단에서 6차산업지원연구소를 신설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최근 농수산물이 판로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농산물의 고부가가치 제품화를 통해 이를 타계하고자 지난해 2신성대학교 6차산업지원연구소가 야심차게 개소했다.

지난해에는 충남도내 지자체 및 유관기관과의 교류협력을 통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학 협력모델을 정립하여 대학의 산학협력 역량을 강화하고자 노력했다. 우리 연구소는 대학의 인적·물적 인프라를 이용하여 지역 농업인들의 어려움에 손을 보태고자 농업인과 농업경영체 등과 함께 6차 산업화에 뛰어들었다.

또한, 청년·중년·장년들의 창업 및 기술 사업화를 지원함으로써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자 개소하게 됐다.

신성대 6차산업지원연구소에서 창업지원으로 탄생된 제품들
신성대 6차산업지원연구소에서 창업지원으로 탄생된 제품들

Q 그렇다면 지원 가능한 주요 업무는 어떤 것이 있나?

농업경영체의 농촌융복합 지원 플랫폼 역할을 하는 것으로서, 그중에서 기술지원으로는 기술·제품개발, 애로기술지도, 시제품제작, 특허지원, 인증지원 등이 있고, 사업화지원으로는 디자인, 마케팅, 컨설팅 등이 있다.

사실 그동안의 6차산업 제품 연구개발 사례도 다양하다. 청삼제품과 버섯소금, 벌꿀스틱, 기능성 화장품과 천연비누, 냉장고 탈취제 등 제품도 다양하다. 또 현재 진행하고 있는 상품도 여러개 있다. 서산시 산양삼 가공상품 개발, 태안군 해삼비누, 화장품 개발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감사하게도 지역의 많은 분들이 대학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연구소를 개소했기 때문에 믿고 찾는 경우가 더 많다.

Q 6차산업 상품개발 사례를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해달라

대마씨 오일을 이용하여 한방화장품인 청삼수 샴푸, 린스, 바디워시청삼 BB크림’ ‘청삼 천연수제비누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지역의 편백나무 잎을 이용하여 100% 천연물로 편백 피톤치드 탈취제와 반려동물용 편백 피톤치드 탈취제를 만들어 냈고, 에스씨의 당진 꿀을 이용한 가공식품을 개발했다.

당진시 귀농 청년 창업업체 ()유비무환과 바이오죽염을 개발하고, 예산군 아로니아를 발효시켜 가공식품과 아로니아 천연비누를 개발하였는데 반응이 아주 좋다.

이밖에도 태안의 해삼을 이용하여 가공제품을 연구개발하고 있으며, 서산의 장뇌삼으로도 다양한 가공제품들을 개발 중에 있다. 무엇보다 공주대학교와 공동으로 곤충오일을 이용하여 화장품과 천연 비누, 애완동물 영양제 등 가공제품들을 개발하고 있다.

신성대 6차산업지원연구소에서 만들어낸 제품들
신성대 6차산업지원연구소에서 만들어낸 제품들

Q 올해 주요 사업계획은?

올해 추진 사업은 계획하고 있으나 코로나19로 인한 제약으로 인해 안타까운 마음을 갖고 있다. 기존에 추진해 오고 있는 사업들을 더욱 발전시켜 알찬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이다. 가공제품 개발도 중요하지만 경영체 구성원들의 마인드 제고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충남농업6차산업센터, 충남경제진흥원,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충남테크노바크 바이오센터 등 유관기관들과 네트워크 및 긴밀히 협력하여 교육, 제품개발, 생산, 가공, 마케팅 등 일관지원 플랫폼을 구축하는 원년이 되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지역의 농민들과 함께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은 무엇보다 보람있는 일이며, 지역 대학의 중요한 역할이기도 하다.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이용하여 고부가가치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농업인, 경영체의 소득 향상과 6차산업 활성화, 나아가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우수한 가공제품들을 직접 느낄 수 있고 그 가치를 공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6차산업지원연구소는 지역 유관기관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지역 농업인, 경영체의 6차산업화, 청년·중장년 창업 및 기술사업화를 지원함으로써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끝으로 지역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 새해가 밝았다. 코로나로 힘들지만 우리 농가분들 모두 건강 잘 지키시고 행복한 신축년이 되기를 진심으로 소망한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