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망가니즈의 바닥상태 전자배치 모형
망가니즈의 바닥상태 전자배치 모형

자판기는 동전을 어떻게 구별할까? 핵심은 전자기 유도 현상이다. 자판기에 들어간 동전은 모양과 무게를 검사하며 1차 관문을 통과한다. 이후 동전은 자기장이 있는 경사 구간을 지나간다.

금속 종류에 따라 받아들이는 자력의 정도가 달라서, 자기장을 통과하는 동전의 속도는 동전의 성분에 따라 달라진다. 지나치게 무겁거나 일정 기준의 전류의 영향을 적게 받은 동전은 이때 빠른 속도로 떨어지며 반환된다.

최신식 자판기는 동전 속도를 보다 과학적으로 검사한다. 양극 전공관과 감광장치가 동전의 속도를 측정한다. 측정치가 자판기에 입력된 메모리와 일치할 경우에 받아들인다. 동전에 망가니즈를 넣는 나라가 많은데, 그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망가니즈는 우수한 전자기적 성질을 가지기 때문에, 자판기가 확실하게 인식하기 쉽다. 또한 망가니즈는 모든 생명체에게 필수적인 무기염류이기도 하다. 생물의 물질대사에 이용되기에, 인간의 경우 부족하면 근육의 떨림이나 골다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COIN
☞COIN

망가니즈가 함유된 동전은 자판기가 쉽게 인식하지만, 그렇다고 크기가 같다고 아무 나라 동전이나 넣어도 인식이 되는 것은 아니다. 나라별로 동전의 성분이 다르기 때문이다. 생산되는 망가니즈의 90%는 합금 제조에 사용되지만, 우수한 전자기적 성질을 살려 자석이나 전지 등에도 사용된다.

☞DEEP SEA
☞DEEP SEA

지구상에 열두 번째로 많은 원소이지만 대부분 바다에 있다. 망가니즈와 다른 광물이 공 모양으로 뭉쳐진 단괴가 태평양 심해저에 수천억 톤이나 깔려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금속 자원을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지금, 기대되는 미래의 자원이다. 아직 본격적으로 개발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2016년에 국내 기술로 로봇을 이용한 채굴이 성공하면서, 상용화가 가까워지고 있다.

 

Mn

25

원자가전자 : 7

원자량 : 54.938g/mol

전자배열 : [Ar]3d64s1

manganese

망가니즈

전이금속

김병민 한림대 나노융합스쿨 겸임교수
김병민 한림대 나노융합스쿨 겸임교수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