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한 원소 사전-⑯

황의 바닥상태 전자배치 모형
황의 바닥상태 전자배치 모형

 

S

16

원자가전자 : 6

원자량 : 32.06g/mol

전자배치모형

전자배열 : [Ne]3s23p4

sulfur

비금속

 

초기의 지우개는 생고무로 만들었다. 그런데 생고무 지우개는 더운 날에는 끈적거리고 추운 날이면 굳어버리는 단점이 있었다. 1839년에 미국의 발명가 찰스 굿이어(Chrles Goodyear)는 덜 끈적이고 탄성도 증가시키며 수명도 오래가는 고무를 연구하던 중에 실수로 뜨거운 난로에 유황을 섞은 고무조각을 떨어뜨렸다. 이로써 우연히 고무는 작은 분자가 긴 사슬처럼 연결된 자연산 고분자이다. 황 원자는 긴 고분자 사이에 교차결합을 만드는데 이것이 고무의 탄성과 안정성을 증가시킨다. 자동차 타이어와 고무로 유명한 글로벌 기업인 GOODYEAR의 이름이 찰스 굿이어를 기려 명명된 것이다.

☞SULVERE
☞SULVERE

황의 영어 이름은 산스크리트어 sulvere에서 유래했다. 이는 불의 근원을 의미하는 단어이다. 기원전부터 알려진 원소인데, 화산지대에서 노란색 광물 결정의 형태로 쉽게 찾아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구약성서를 비롯한 여러 오래된 기록에서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친숙한 원소 중 하나이다.

☞VULCANIZATION
☞VULCANIZATION

생고무는 탄성이 약하여 그대로 활용하기 힘들다. 여기에 황을 가하면 탄성이 가해져 활용도가 높아진다. 이 과정을 가황이라고 한다. 현대에 와서는 가소성물질을 탄성물질로 변환하는 모든 과정을 총칭하는 단어로 확대되기도 하였다. 이 외에 공업용 황산을 비롯한 각종 화학 약품이나 의약품 등을 만드는 데도 황을 사용한다.

☞RUBBER
☞RUBBER

1790년 영국 과학자 프리스틀리는 어느 날 글을 쓰다가 잠시 졸다 깼더니, 써놓았던 글이 지워진 것을 발견했다. 손에는 고무를 들고 있었고 종이 주변에는 자잘한 고무가루가 흩어져 있었다. 고무가 연필 자국을 지울 수 있다고 생각한 그는 지우개를 발명해냈다. 영어로 지우개가 러버(rubber)라 불린 것도 이 때문이다.

☞PERM
☞PERM

미용실에서 하는 파마의 원리는, 머리카락에 있는 케라틴을 환원시켜 이황화결합을 끊어주는 것이다. 원하는 머리 형태를 만든 후에 다시 산화시켜 이황화 결합을 이어줌으로써 모양을 고정한다. 황과 수소가 결합한 싸이올(-SH)이 머리카락을 위시한 단백질 분자에 함유되어 있다. 머리카락을 태울 때 나는 독특한 냄새도 황이 원인이다.

생고무에 유황을 넣어 가열 후 식히면 고무의 질이 향상된다는 사실
생고무에 유황을 넣어 가열 후 식히면 고무의 질이 향상된다는 사실

HOT SPRING

유황()이 함유된 온천수는 피부 질환을 치료하는 데 유용하다고 여겨졌으며, 지금까지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역사적으로도 황의 제균력은 여러 용도로 이용되었으며, 황을 태워서 발생하는 아황산가스로 집 안을 소독했다는 기록도 남아 있다. 현대에도 피부병의 치료약이나 소독약의 원료로 사용되기도 한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