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사업 국‧도비 6억 5천만 원 확보, 시민 문화공간 창출

: 박첨지놀이 전수관 전경사진
: 박첨지놀이 전수관 전경사진

 

서산시의 전통문화 발전과 전승기반 마련에 청신호가 켜졌다.

서산시가 문화재청에서 주관한 전수교육관 건립 지원사업 공모에 박첨지놀이전수관 증축공사건립사업이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국비 5억 원과 도비 15천만 원, 65천만 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2021년 시비 35천만 원을 포함 10억 원의 공사비를 투입해 박첨지놀이전수관 2층을 증축한다.2021년 말 증축이 완료되면 2층에는 시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체험장, 교육관, 전시관 등이 들어서게 된다.

박첨지놀이 전수관은 20168월 개관해 매년 무형문화재 상설공연인형극 축제등 우리의 전통 문화를 알리는 데 힘써왔다.

, 관내 학생들을 초청해 서산 박첨지놀이인형극 관람 및 풍물 배우기, 인형극 체험, 박 바가지 인형만들기, 박첨지 머그잔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도 제공했다.

시는 공모선정으로 받은 국비를 활용해 시의 대표 무형문화재를 더욱 발전 계승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서산시의 문화성 제고 및 시민 자긍심을 고취시킨다는 계획이다.

맹정호 시장은 확보한 국비로 무형문화재 전승과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문화공간을 마련하겠다라며 전통문화 향유기회를 확대하고 서산시의 자랑스러운 전통문화를 알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서산 박첨지놀이는 국내 유일무이한 마을 전승 민속 인형극으로, 20001월 충청남도 무형문화재 제26호로 지정됐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