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형 마늘 송풍 건조기, 9. 11일까지 신청 가능

마늘 송풍 건조기를 이용한 마늘 건조 장면
마늘 송풍 건조기를 이용한 마늘 건조 장면

 

서산시가 9월부터 농가의 오랜 바람인 마늘 송풍 건조기를 본격 보급한다.

마늘 송풍 건조기는 서산시 자체 개발한 것으로 간편하고 효과가 높다.

수확한 마늘은 건조 방법이 부족해 밭떼기 거래로 싸게 넘기거나, 여분은 품질 하락으로 손해를 봐온 것이 사실이다.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건조기 기술 연구에 착수한 결과, 2019마늘 송풍 건조기자체 개발에 성공했다.

마늘 송풍건조기는 건조 장비(비닐, 팔레트) 포함 세트당 3백만 원 선이며, 이동형으로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6(5,000)의 마늘을 2주 정도에 빠르게 건조시키고 보관 환경 개선으로 품질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어 kg500원 이상 더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현재까지 5개 농가에 시범 설치 운영해 결과를 증명했다.

시는 우선 올해까지 36개의 마늘 송풍 건조기를 추가 보급하고, 수요에 따라 지원을 늘려갈 계획이다.

마늘 송풍 건조기 지원 사업은 지원 자격을 확인해 911일까지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맹 시장은 자체 개발한 마늘 송풍 건조기로 고품질 마늘을 판매해 농가소득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 다양한 기술 개발로 농업인이 살기 좋은 서산시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시는 이 밖에도 서산6쪽마늘 주아수매 보상금 지원 마늘 병해충 방제약제 및 유기질비료 지원 마늘 건조보관시설 지원 서산6쪽마늘 생산장려금 지원 등을 통해 서산마늘 명품화에 매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