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본의 지침을 폭넓게 해석, 시민의 불안감을 해소해 달라”

 

서산시가 코로나19 확진자 이동 경로 공개범위를 확대한다. 그동안 시는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지침에 의거, 개인정보·동선 공개기간·동선 공개범위·접촉자에 대한 동선에 대해 제한된 공개를 해왔다.

지침에는 감염병이 확인된 사람을 대상으로, 증상 발생 2일 전부터 격리일까지 동선을 공개해야 된다고 명시됐다. 그러나 거주지 세부주소와 직장명, 방문 장소는 소독 후 접촉자가 모두 파악됐을 경우는 공개할 수 없다. , 접촉자가 모두 파악되지 않거나, 불특정다수에게 전파 우려가 있을 경우, 소독했더라도 공개를 원칙으로 한다.

그동안 서산시의 경우 접촉자가 모두 파악되지 않았던 서산#12의 서산의료원 방문과 시내버스(110) 번호를 공개하였지만 기타 사례의 경우 큰 규모의 점포보다는 소규모의 생업인 경우가 대부분으로 접촉자가 모두 파악되고, 소독이 완료되어 미공개대상이 많았다.

그동안 서산시는 확진자가 발생하면, 즉시 방역반과 역학조사관을 투입해 소독과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출입카드·신용카드 내역, CCTV 확인 등 철저한 심층역학 조사로 동선과 접촉자 전원을 파악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면서 이동경로 관련 미공개 정보로 인해 최근 시민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졌다.

이에 맹정호 서산시장은 시민의 불안을 줄이는 것도 방역이라며, “질본의 지침을 폭넓게 해석하여 시민 눈높이에 맞는 세부적인 정보까지 공개해 시민의 불안감을 해소하라라고 당부했다. 이는 시민의 안전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면 지침의 규정을 넘어서더라도 세부적인 정보를 공개한다는 의미로 현재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산되는 있는 지역감염의 정도가 심각한 수준임을 감안한 조치다.

맹 시장은 특히, “시민이 염려하는 학원·음식점 등 업종의 방역상황과 접촉자 현황을 더 구체적으로 공개해달라고 주문했다. 또 자가격리자에 대한 관리, 접촉자에 대한 모니터링 및 최초 음성판정을 받았다가 이후 양성으로 판정되는 경우에 대비한 자가격리 해제전 검사실시 등 지역감염의 위험을 차단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을 지시했다.

이에 시는 향후 발생하는 확진자에 대한 세부적인 동선 및 방문 장소 등 이동경로를 신속하고 자세하게 전달해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