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원 기자
김석원 기자

8.15일 서울 광화문 집회에 서산 지역에서 개인의 자격으로, 일부에서는 단체로 참가했다.

문제는 수도권발 코로나19가 확산일로에 이르자 시민들의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

지난 18일 기준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관련 집단감염이 320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광화문 집회에는 이 교회 교인들도 대거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충남도의 경우 사랑제일교회 관련자의 양성률이 22%에 달한다. 더구나 이들중 일부는 검사를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개인이 소신을 가지고 정치활동의 하나인 집회는 헌법에 있듯이 보장되어야한다. 다양한 방법으로 국가의 잘못을 표현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게 민주주의의 기본 원칙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중집회로 인해 집단감염이 우려된다면 정치 소신에 앞서 이웃의 안전과 건강을 고려해 자제하는 것이 마땅하다.

서산시 경우 지난 17일 미국서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해 자가격리 중이던 30대 내국인 여성이 14번째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연일 1명씩 확진자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보건 관계자들은 초긴장 상태로 근무하고 있고, 맹정호 서산시장은 접촉자로 인해 지역 내 2차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자가격리 중 격리 수칙이 제대로 지켜졌는지 철저히 조사해 이를 위반했을 시 무관용 원칙에 따라 고발 조치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방역현장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보건 관계자에게도 당부하고 싶다. 중앙재난본부의 지시를 기다리기 이전에 광화문 집회 참여자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 집회에 참석한 사람들이 이 곳 저 곳 지역사회에서 일상적인 생활을 다 한 후에 뒤늦은 방역은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와 다름없다.

시민들은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보건 관계자는 선제적이며 더 꼼꼼한 보건행정으로 이 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자세가 아쉽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