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주민참여 방안 제고, 시 최초 비대면 투표로 사업결정

지난 18일 대산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대산읍 주민자치회 제2회 정기총회 모습
지난 18일 대산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대산읍 주민자치회 제2회 정기총회 모습

대산읍 주민자치회(회장 김기진)가 지난 18일 대산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마을사업 결정을 위한 제2회 주민총회를 개최했다.

시에 따르면 대산읍 주민자치회는 2018년, 충남 주민자치회 시범사업으로 시 최초 출범했으며, 주민총회는 연 1회 이상 개최해 주민이 마을사업에 직접 투표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읍면동에 거주하는 15세 이상 주민은 주민총회에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올해 초 주민자치회 4개 분과(지역발전·자치행정·문화·성장복지분과) 활동을 통해 지역주민과 마을사업단을 만들어 총 24건의 주민제안사업을 발굴했다.

자체사업 13건(사업비 21,250천 원), 주민참여예산사업 9건(313,400천 원), 대산읍 예산반영 요청사업 2건이다.

이날 총회에서는 우선순위 사업 선정에 서산시 최초 비대면 주민투표를 해 눈길을 끌었다.

코로나19 여파로 주민총회의 의결정족수(15세 이상 인구 2%)인 280여 명이 한데 모이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총회 개최 10일 전부터 지역주민, 주민자치 프로그램 수강생, 지역 청소년 등에게 사전조사표를 총 202부를 받아 집계 완료했다.

또한, 당일 총회에 참석한 나머지 주민투표결과와 합산해 최종 사업의 우선순위를 결정했다.

투표결과 하반기 자치사업으로 ▲뷰티 앤 클린데이 운영 ▲환경생태 간판 설치 ▲구진장터 플리마켓 운영 ▲도로안전지대 미화사업 등 4건의 사업을 확정했다.

김기진 주민자치회장은 “주민총회는 주민 스스로 지역 현안에 대한 관심 가지고 토론하는 문화를 만드는 과정”이라며 “주민이 중심되어 지역 공동체가 화합하고 안전을 지키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나가자”라고 말했다.

맹정호 시장은 “대산읍 주민자치회는 서산시 주민자치의 모범사례”라며 “앞으로도 주민 스스로가 정책에 참여하는 진정한 주민자치가 서산시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행사장에는 열화상카메라와 손 소독제, 마스크를 비치하여 방역지침을 준수했으며 민화와 서예 등 작은 전시회, 체험 부스를 마련해 소소한 즐거움도 선사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