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상황 속 대입일정 변경, 지원전략 등 개인별 맞춤형 상담 가능!

지난해 개최된 입시설명회 모습
지난해 개최된 입시설명회 모습

서산시가 충남교육청과 함께 운영 중인 서산진로진학상담센터가 학생과 학부모의 진로상담이 끊이지 않으며 시민들의 진로진학 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서산진로진학상담센터는 지난해 4월 교육평등권 보장과 선진국 수준의 교육정책 실현을 위한 맹정호 시장의 민선7기 공약 중 하나로 청소년들이 스스로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진로탐색 역량을 강화하고, 대입·고입 입시를 앞둔 학생·학부모의 시간적,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전문상담교사를 배치해 수준 높은 1:1 맞춤형 개인 무료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진로진학상담센터 개소 후 월 평균 80여건의 대학입시 맞춤형 상담이 진행되고 있으며, 지난해 총 1,300여건의 상담을 진행하며 당초 목표로 했던 1000건을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올렸다.

대입(수시/정시/자기소개서) 고입지원, 진로설계 등 일대일 맞춤 상담 운영 외에도 ▲충남진로진학교육지원단 인력풀을 활용한 학교로 찾아가는 대학진학교실 ▲휴일과 주말을 이용해 많은 학생들이 상담할 수 있는 대학진학 상담의 날 ▲미래사회변화에 따른 고입과 대입 안내 및 대입전형별 수시지원 전략 강의 등 입시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학부모대상 진로진학 토론마당 등을 운영해 시민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는 평가다.

특히 대입 수시모집 지원전략 및 자기소개서 작성의 이해를 돕기 위한 대교협 강사를 초청해 개최한「2020년도 대학입시 설명회」에는 입시를 앞둔 수험생과 학부모 등 300여명이 참석하며 성황리에 개최됐으며, 최근에는 관광, 인터넷, 요리 등 다양한 분야의 특성화고 진학을 꿈꾸는 청소년들과 졸업생, 검정고시, 학교 밖 청소년까지 상담의 폭을 넓혀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 수시원서 접수기간을 석 달 앞두고 상담접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며, 상담센터에서는 상담수요에 맞춰 평일 야간, 주말에도 순차적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상담을 희망하는 서산시 학부모와 학생들께서는 ARS ☎1588-0795 번호③번을 선택한 후 상담예약 접수하거나 직통 전화(☎ 661-8287)을 통해 원하는 시간에 서산시 2청사(서산진로진학상담센터)에 방문하시여 편안하게 무료상담을 받을 수 있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코로나19로 대입 일정이 변경되고 빠듯하게 진행되는 만큼 서산 진로진학상담센터가 대입을 앞둔 학생·학부모님들에게 2021학년도 대입전형은 물론 입시정책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대입지원전략을 수립하는데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교육도시 서산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