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후 2시20분께 촉매센터서 폭발...1시간만에 진화, 현재 원인 조사 중

19일 오후 충남 서산시 대산읍 대산공단 내 LG화학 촉매센터에서 불이나 소방 관계자들이 현장을 수습하고 있다.
19일 오후 충남 서산시 대산읍 대산공단 내 LG화학 촉매센터에서 불이나 소방 관계자들이 현장을 수습하고 있다.

 

LG화학 대산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1명이 숨지고 2명이 부상을 당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19LG화학에 따르면 이날 오후 220분께 충남 서산시 대산읍 LG화학 대산공장내 촉매센터 공정동 촉매포장실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했다. 폭발로 인해 사고 현장에 있던 LG화학 본사 연구원 1명이 사망했고, 2명은 얼굴, 목 등에 2도 화상을 입은 채 병원으로 후송됐다. 소방당국은 현장 도착 10여분 만에 화재를 진압했다.

현재 화재 진압은 완료됐으며 해당 시설은 가동 중지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소방당국은 유해 화학물질 누출은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LG화학 측 설명에 따르면 현장에서 작업 종료 후 철수 시점에 파우더가 분출해 자연발화되면서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나 정확한 원인은 조사 중에 있다.

사고 직후 LG화학은 사과문을 발표했다. LG화학 측은 이번에 발생한 사고로 인해 피해 입은 분들에게 진심 어린 위로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이번 화재사고는 촉매포장실에서 발생한 것으로 정확한 경위는 조사 중에 있다고 전했다. 이어 사고 발생 즉시 공장 자체 소방대 및 응급차가 출동해 화재 진압 및 현장조치를 실시했고, 추가적인 사고 및 피해가 없도록 조치했다당사는 사고 수습에 만전을 기하고 모든 조치를 강구,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사고가 발생한 대산산업단지는 국내 3대 석유화학단지 중 하나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올초까지 석유화학업체들의 잇따른 화재 및 폭발사고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LG화학 등 대산산단내 석유화학업체들은 지난해 하반기 안전 및 환경설비 투자 강화 방안을 발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