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근개 부분파열에 효과적인 재활운동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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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근개 부분파열에 효과적인 재활운동이 있다?
  • 서산시대
  • 승인 2020.05.12 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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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권 교수의 100세 건강꿀팁
/전주대학교 운동처방학과 겸임교수/전 서울아산병원 스포츠건강의학센터 실장
(주)본스포츠재활센터 김용권 대표원장

최모씨(55/)는 회전근개 부분파열 및 봉우리빗장관절(견쇄관절,AC joint) 염증소견으로 서울 M병원과 K병원에서 진단받고 3개월 동안 20회 주사치료와 도수치료(매일 20), 운동치료(매일 30)를 받았다고 한다. 치료를 열심히 받았지만, 통증이 거의 호전되지 않아 과연 이 치료를 계속 받아야 할지, 아니면 수술을 해야 할지 고민중에 본 센터에 내원하였다.

이 환자는 도수치료를 받으면 일을 못할 정도로 너무 아프다고 고통을 호소하였다. 10점을 가장 최고로 아픈 통증점수라고 가정했을 때, 9점을 말할 정도로 심각하게 고심하다가 재활운동을 위해 센터에 내원한 것이다. 센터에 내원 후 4주 동안 주3, 매회 1시간씩 총 10회 전문 재활운동을 받았으며, 통증점수가 거의 정상으로 회복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사진1> 회전근개 부분파열
<사진1> 회전근개 부분파열

이 환자에게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첫째, 회전근개에 직접 압박을 가하지 않아야 한다.

둘째, 근육을 강화하기 위해 처음부터 팔을 들어올리는 운동을 하지 않아야 한다.

셋째, 쇼울더 프레스, 벤치 프레스, 엠프티캔 운동 등의 극상근 운동을 하지 않아야 한다.

넷째, 어깨를 웅크리는 동작을 하지 않아야 한다.

그렇다면 이 환자에 대한 재활운동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무엇일까?

첫째, 초기 재활운동프로그램을 5단계까지 체계화시켜야 한다. , 13단계는 위팔어깨관절과 함께 봉우리빗장관절, 어깨뼈 주변근육의 이완을 위해 전후좌우 방향으로 부드럽게 견인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구두로 또는 촉각시각적으로 자극반응을 확인하면서 강약을 조절해야 한다. 또한 지나친 긴장을 하고 있는 경우에는 힘을 빼도록 유도해야 한다. 환자가 스스로 팔을 들어올릴 수 없다면 조심스럽게 보조하되 90도 이상 들어올리지 않도록 한다.

45단계에서는 팔을 몸에 붙인 자세에서 전후좌우 방향으로 등척성 수축을 통한 근육운동(사진2)을 실시하고 점차적으로 팔을 몸에서 떨어뜨린 후 근육운동을 실시해야 한다. 통증지수가 3이하로 잘 조절된다면 로잉운동, 팔꿈치 굽힘근과 폄근 강화운동, 블랙번 운동을 권장한다.

수건짜기
<사진2> 수건짜기

둘째, 통증이 완화되었다면 팔을 90° 들어올린 자세에서 실시한 수평벌림운동(사진4), 어깨내밈운동(사진5), 블랙번기본운동(사진6)을 권장한다. 수평벌림운동은 어깨 뒤쪽근육을 강화시켜 안정성을 좋게 하고, 어깨내밈운동은 견갑골 움직임을 개선시켜서 어깨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는 효과가 있다. 블랙번기본운동은 견갑골을 쪼여주는 운동으로 회전근개의 충돌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통증점수가 3 이내(약간 불편함)인 경우에서 15, 3세트 실시할 것을 권장한다.

 

<사진3> 로잉운동
<사진3> 로잉운동

셋째, 점차적으로 어깨 각도가 120° 이상 올라간다면 90° 각도에서 내회전(사진7)과 외회전(사진8) 강화운동을 해야 한다. 내회전과 외회전의 각도가 60°가 되면 일상생활이 가능하므로 지속적으로 견갑골 주변근육을 강화해야 한다.

상기 환자는 10회 재활운동 후 어깨를 올리는 각도가 60°에서 160°로 향상되었으며, 내회전과 외회전의 각도는 60°로 향상되었다. 일상생활을 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을 정도의 상태로 회복되었다. 재활운동시 중요한 포인트 마지막은 무리한 운동, 즉 강도가 높거나 각도가 큰 상태에서 운동을 하거나 강도 증가를 너무 급격하게 올리는 경우에는 염증을 유발시킬 수 있다. 따라서 매회 운동강도를 10% 이내로 약간씩 점증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김용권 PhD.,CEP.,MMT.,ATC.,FIFA Football Medicine Diploma

() 주식회사 본스포츠재활센터 대표원장

() 전주대학교 의과학대학 운동처방학과 겸임교수(2020~)

() 전북스포츠의학연구회 상근부회장

() 서울시교육청 연수원 교수(2008~)

() 근막이완도구 주걱(JooKuK) 개발자

서울아산병원 스포츠건강의학센터 운동처방실장(1995~2003)

()삼성디스플레이 근골격계질환예방센터장(2011~2016)

국가대표 레슬링팀 전임의무주치의(2011~2016)

한국운동생리학회 총무이사(2015~2017)

대한체육회 체육중점학급 TF위원

)스포츠안전재단 전문강사

전주대학교 의과학대학 운동처방학과 객원교수(2013~2019)

대한운동사협회 자격연수원 교수(2000~2019)

 

<저서>

운동상해(건강운동관리사를 위한), 1, 2, 3

병태생리학(건강운동관리사를 위한), 1, 2

건강운동관리사 예상문제집

노인운동의학 공저

몸에 좋은 운동 돈이되는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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