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 우려’에 성소수자 혐오 질문내용도 ‘논란’
정의당, “전두환 정권 민주정의당으로 표기...심각한 명예훼손”

서산기독교단체 주최 총선 후보자 토론회 안내 현수막
서산기독교단체 주최 총선 후보자 토론회 안내 현수막

 

서산지역 기독교단체가 4.15 국회의원 후보자 초청토론회를 개최하려던 계획이 민주당, 정의당 두 후보가 불참을 선언하면서 3자 토론회가 무산됐다.

서산시기독교연합회, 서산성시화운동본부, 서산시기독교장로연합회는 지난 7일 오후 2시 서산성결교회 비전센터에서 서산 태안지역 국회의원 후보자 초청토론회를 한다며 민주당, 통합당, 정의당 세 후보(조한기, 성일종, 신현웅)에게 참석을 요청했다.

이들 단체는 각 후보에게 질문과 질문에 대한 참고자료를 자료집 형태로 제작, 발송했다.

그러나 정작 토론회는 민주, 정의당 두 후보자들의 불참으로 무산됐다. 먼저 코로나19 확산우려로 사회적거리두기가 연장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다수의 청중이 모이는 토론회가 적절치 못하다는 입장이다.

또 주최 측에서 준비한 질문지 내용도 문제가 됐다.

질문내용을 보면 군대 내 항문성교를 처벌하는 군 형법에 대한 의견, 양성평등을 성 평등으로 교체에 대한 의견, 동성결혼을 합법화하려는 개헌에 대한 의견, 국가인권위 동성애 옹호 활동에 대한 의견, 질병관리본부가 동성애 관련 홍보를 하지 않는 것에 대한 의견, 국가 인권위법에서 '성적 지향 차별금지' 문구 삭제에 대한 의견, 동성 또는 이성의 동거인에게 배우자와 유사한 권리를 주는 생활동반자법에 대한 의견 등 총선과 관련 공약과는 거리가 먼 기독교계의 입장을 담았다.

 

질문지와 참고자료
질문지와 참고자료
질문지와 참고자료
질문지와 참고자료

 

정의당 측은 질문에서부터 동성애=항문성교’, ‘동성 간 성행위=에이즈 원인’, ‘동성결혼=불법등으로 성 소수자에 대한 오해와 편견, 차별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고 말하고 성소수자와 모든 소수자의 인권을 옹호하는 정당인 정의당의 입장과는 거리가 있다고 토론회 참석 거부 이유를 밝혔다.

질문에 대한 답변 참고내용도 마찬가지다. “동성 간 성행위=군 전투력 약화”, “동성애가 에이즈의 주요 감염 경로”, “생활동반자법 도입은 사생아 양산이라고 해설하고 있다.

더구나 정의당 측은 초청장 내용중 정의당민주정의당(민정당)’으로 표기한 부분에 대해 심각한 명예훼손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민정당은 제5공화국 때 전두환 전 대통령 등 신군부 세력을 중심으로 창당, 6공화국 노태우 정부 시기까지 집권 여당의 명칭으로 주최 측의 오류가 정도를 넘어섰다는 비판이다.

 

초청장에 정의당 명칭이 '민주정의당'으로 오기 되어 있다.
초청장에 정의당 명칭이 '민주정의당'으로 오기 되어 있다.

 

더불어민주당 조한기 후보측도 토론회 참석을 완곡하게 거부했다. 조 후보 측은 수차례에 걸친 주최 측의 참석 요구에 코로나19로 온 국민이 사회적 거리를 두고 있는 상황에서 다수가 모여 집단 토론회를 개최하는 것에 대한 우려와 함께 비공개로 진행되어 일반 유권자의 알권리와 무관한 점 성 소수자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전제한 토론 주제의 부적절성 타 종교와의 형평성 등 불참 사유를 정중하게 설명했다.

한편, 오마이뉴스를 통해 주최 측 관계자는 종교인의 입장에서 동성애에 대한 의견을 수록해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이라며 후보자에게 의견을 강요하거나 유도하려는 게 아닌 종교인들의 견해를 이해해 달라는 취지라고 말했다. 이어 이날 패널이 세 분으로 동성애에 대한 질문도 일부 있지만 다른 질문도 있어 동성애에 대한 토론회는 아니다고 강조했다.

또 집회 자제 분위기가 어긋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이날 약 100여 명이 참석 예정으로 주최 측에서 장소 소독과 마스크 착용, 토론 자제 등으로 코로나 19 확산 우려가 없도록 하고 있고, 평상시에도 모든 교회가 예배 자제 등에 협조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