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지원 수험생, 개학 전 자기소개서를 작성 할 것
논술전형 지원 수험생, 1학기 장기계획에 반영 할 것
수능정시전형 지원 수험생, 탐구영역도 1학기 학습계획에 반영할 것

기획시리즈김명재 원장의 대입컨설팅

김명재 대입전문 컨설턴트, 서산시대 자문위원
김명재 대입전문 컨설턴트, 서산시대 자문위원

이번 시리즈부터는 수시형중립형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수시대입의 전형 종류별로 보다 상세한 내용들을 분석, 정리하여 성공적인 대입의 길을 제시하고자 했으나,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하여 1학기 개학의 연기 기간이 예상보다 길어지고 있어 대학입시에 그 영향력이 커질 것으로 생각되는 만큼, 좀 더 그 문제점을 상세하게 분석, 설명함으로 바른 대처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우선 눈에 띄는 일정변화는 1학기 개학이 32일에서 23일로 3주 연기됨으로 고3학생들 기준 312()예정 수능모의평가가 42(), 48() 예정 수능모의평가는 428()로 일정이 연기되었다. 또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일정, 여름방학 일정의 조정은 학교별로 개학과 함께 발표할 예정이다. 그리고 연장선상의 여름방학이 많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2주 만 줄어들더라도 이것은 예년의 경우 여름방학이 4주인 것을 감안하면 50%이상의 준비 기간이 줄어드는 만큼 치명적일 수 있다.

성공적인 대학입시를 위한 바른 대처법에 대하여 가장 영향이 클 것으로 생각되는 4가지의 경우로 구분하여 설명하였으니 내용을 자세히 확인하고 자신이 어떤 경우에 해당하는지 살펴서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 - 김명재 대입전문 컨설턴트

 


우선 수험생인 내가 또는 수험생 부모인 나의 자녀가 개학의 3주연기로 계획에 없던 갑자기 생긴 시간 3주간을 우왕좌왕하며 무의미하게 지내는 경우, 대입전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자신이 집중해서 준비해야 하는 노력이 전형에 맞는 것을 하고 있는 지 정확한 판단이 안서는 경우, 개학 연기만큼 여름방학이 줄어듦으로 생기는 영향을 이해하지 못하여 1학기말 이후 마무리 과정에서 어떠한 차질이 생기게 될지 정확히 모르는 경우, 그리고 마지막으로 모든 수험생이 똑같이 영향을 받게 될 텐데 뭔 걱정이야?’ 하는 안이한 생각이 든 경우에 해당된다면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경계하고 꼼꼼히 자신의 학습 및 활동계획을 점검해야 한다.

대입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의 지원계획이 있는 학생의 경우는 자기소개서(이하 자소서) 작성의 문제에 대하여 반드시 대비해야 한다. 만약 현재까지 자소서1회 이상 작성해 본 경험이 있는 학생은 크게 고민할 필요는 없다. 보통의 경우 수험생들은 여름방학을 통해 자소서를 최종적으로 작성을 하는데 4, 1개월 정도의 시간을 필요로 한다. 자소서는 3개의 공통문항과 1개의 대학별 자율문항, 합하여 4개의 문항으로 되어 있는데 상세문항은 아래 #1을 참고하길 바란다. 이에 대한 바른 대처는 반드시 23일 개학 전에 최소한 3번 문항까지인 공통문항에 대하여는 실제 제한 글자 수 등 형식에 맞추어 작성해보는 것이다. 잘 작성하였는지? 아니면 부족한지의 평가는 기말고사 후에 해도 좋다. 우선 형식에 맞는 작성을 해보는 그 경험 자체가 중요하다. ‘자소서작성을 하기 위해 학교생활기록부를 펼쳐놓고 각 문항의 작성을 위한 활동소재를 선정하고, 글의 전개 방법을 고민하고, 배우고 느낀 점을 무엇이라고 해야 할까? 등에 대하여 고민하다 보면, 그리고 실제 작성하다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문제점이 파악되고 해결방법을 찾을 논리가 정리되어 간다. 이런 고민을 1학기 기말고사 후에 짧은 기간에 하려고 하면 조급해져서 전체 입시 관리의 밸런스(균형감각)가 무너질 우려가 있다. 지금 한 번 작성을 해보면 1학기 동안 틈틈이 생각이 정리되어 기말고사 후 짧은 기간에도 훌륭한 자소서를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좀 더 도움이 되는 좋은 자소서를 작성하는 핵심요령을 요약, 정리한다면 글 소재의 상세한 전개과정 설명보다는 배우고 느낀 점중심으로 작성한다. 성공스토리보다 자신의 색깔을 드러내는 스토리가 중요하다. 나에게 특별한 더 깊은 맞춤의미를 부여하여 서술한다. 2번 문항의 소재는 지원하려는 대학과 전공에 연관성(전공적합성)이 깊은 활동을 찾아 서술한다. 1번문항의 소재는 전공에 적합한 학업능력을 나타내는 활동소재를 찾아 선택한다. 문항마다 첫 번째 문장에 주제문을 만들어 넣는 두괄식으로 서술한다. 문장을 만연체보다는 간결체로 작성한다.” 등이다.

수시지원에서 논술전형의 지원을 고려하고 있는 경우라면 여름방학부터 준비한다고 미뤄놓지 말고 지금 당장 오늘부터 논술전형대비 학습에 들어가길 바란다. 논술고사는 인문계열의 경우와 자연계열의 경우가 성격이 많이 다르다. 자연계열의 경우는 거의 난이도 있는 수리논술문제 풀이가 당락의 핵심요소이기 때문에 그 학습과 답안작성의 연습에 집중하면 된다. 수능고사 고득점 목표를 겸해서 보통 킬러문제로 통하는 예년의 수능기출문제 ‘21, 29, 30번 문제와 수리논술 대학별 기출문제를 꾸준히 주1, 4시간 정도를 할애하여 풀어보면 될 것이다. 인문계열의 논술전형 대비는 단순한 글쓰기가 아니라 전체적인 내용과 주제를 파악하는 능력, 추론하고 자신이 주장을 전개하는 능력 등을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많이 읽고 생각하고 고민하는 과정, 수준 높은 사고력 함양이 필요한 전형이다. 처음에는 좀 어려움이 따르겠지만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주14시간 정도의 시간을 배정하여 대학별 기출문제의 주제문을 읽고 토론하고 우수한 평가를 받은 답안을 분석해보는 시간을 갖길 바란다. 45명 내외의 동료 친구들로 팀을 구성하여 서로 작성된 답안을 비교하고 의견을 교환하면서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첨삭 지도가 가능한 리더가 있다면 더욱 좋겠다.

수능중심 정시전형에 집중하려는 경우에도 바른 대처가 필요하다. 우선 전국적인 자신의 위치 파악이 늦어지고 부족한 과목의 집중적인 보충기간이 줄어드는 만큼 리스크가 커진 것이 확실하다. 지금 갑자기 생긴 시간은 공짜로 생긴 것이 아닌 여름방학을 앞으로 당겨서 쓰는 것이라는 인식이 필요하다. 1학기 동안 학습에 많은 시간이 필요한 국어, 수학, 영어 과목의 학습에 주력하는 것은 불변의 중요사항이다. 확실한 고득점을 위해서는 개념중심의 정립이 우선 필요하고 그다음으로 문제풀이 훈련이다. 특히 여름방학을 통해 보충할 시간적 여유가 없으니 수학, 국어 과목은 부족한 부분의 확실한 이해를 위한 개념보충학습을 반드시 하길 바란다. 이외로 수능특강이나 기출문제 풀이를 병행하여 연습할 수 있다면 더욱 좋은 일이다. 혹시 탐구과목을 1학기 기말고사 후 여름방학으로 미뤄놓은 경우의 학생이라면 선택한 2과목 중 최소한 1과목 이상은 학기 중에 확실하게 마무리를 한다는 생각으로 학습계획표를 수정하는 것이 좋겠다.

 

언제나 위기는 위험과 기회를 함께 제공한다. 코로나 위기는 어쩌면 나한테 새로운 기회가 아닐까? 하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희망을 갖고 새로운 도전에 나서길 바란다.

 

# 1. 자기소개서 공통양식(4번 문항 대학자율)

1. 고교 재학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띄어쓰기 포함 1000자 이내)

 

2 고교 재학 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하시오. (띄어쓰기 포함 1500자 이내)

 

3.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띄어쓰기 포함 1000자 이내)

 

4. 대학별 자율문항(: 건국대, 고려대, 서울대, 동국대)

[건국대]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지원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띄어쓰기 포함 1500자 이내)

[고려대] 해당 모집단위 지원 동기를 포함하여 고려대학교가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서울대] 고등학교 재학 기간(또는 최근 3년간) 읽었던 책 중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책을 3권 이내로 선정하고 그 이유를 기술하여 주십시오.(각 도서별 띄어쓰기 포함 500자 이내) ‘선정 이유는 단순한 내용 요약이나 감상이 아니라, 읽게 된 계기, 책에 대한 평가, 자신에게 준 영향을 중심으로 기술

[동국대] 자신의 노력과 역량을 바탕으로 해당 전공(학부, 학과)에 대한 지원동기 및 진로계획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띄어쓰기 포함 1,000자 이내)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