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질병관리본부 '청'으로 승격·의과대 신설…총선공약 발표
통합당, 집권당 보건의료 대책이 고작 야당 공약 재탕 짜깁기

코로나19 관련 여당의 보건의료 총선 공약에 대해 여야 격돌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1일 질병관리본부를 으로 승격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의대신설·의과대학 정원 확대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사태를 막겠다는 계획이다.

민주당 정책위원회는 1일 이같은 내용의 국민안전 부문(보건의료) 총선 공약을 발표했다.

이 공약에 따르면 현재 본부인 질병관리본부는 청으로 승격하고 6개 권역에 지역본부가 설치된다. 5개 검역 사무소를 추가 설치하고, 역학조사 인력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보건의료분야를 전담하는 복수차관을 신설하고, 건강정책실과 건강위해대응정책관 직제도 신설한다.

정책위는 범정부적 감염병 대응을 총괄하는 보건복지부의 경우 과중한 업무량에도 불구하고 복수차관 및 감염병 전담 조직이 없는 상황이라면서 특히 질병관리본부는 본부장이 행정과 방역을 모두 총괄하고 있어 승격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향후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을 대비해, 각 부처에 산재된 연구기관들을 통합, 재편해 감염병 전문연구기관도 설립한다. 권역별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지역별 음압치료병상도 확대한다. 지역 책임 의료기관에는 감염병 전담 병원 역할을 부여하게 된다.

인구 100명중 활동의사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평균(3.4) 대비 68%수준(2.3)인 현재 의료인력을 늘리기 위해, 의과대학 정원 확대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의료인력 부족 지역에 의료인력을 우선 증원하고, 의대가 없는 지역의 경우 신설도 검토할 예정이다. 현행 시행중인 의료복무제도는 의로복무 기간이 경과한 후에도 의료인력이 부족한 분야에서 계속 근무할 수 있도록 지역의사제 특별전형(가칭)도 관련 법 개정을 통해 마련할 계획이다.

정책위는 “OCED 주요 국가들이 2000년 이후 의대 입학 정원을 지속 확대하고 있는 추세인데 반해, 한국의 경우 2006년 이후 의대 정원을 동결해 의료현장에서 상시적인 인력난이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감염병에 대한 대응이 2의 국방이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감염병 대응체계를 대폭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집권여당의 보건의료 대책이 고작 야당 공약 재탕 짜깁기인가라는 제목으로 지금은 베끼기 약속아닌 실천해야 할 때라며 악평하고 나섰다.

미래통합당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이 발표한 보건의료 공약을 보니, 더 이상 이 정권에는 기대할 것이 없겠다는 생각이 든다. 국가위기상황에 집권여당이 내놓은 보건의료 공약이 고작 야당의 보건안전 공약을 재탕 짜깁기한 것에 불과했다고 비난하고 나섰다.

김 대변인은 대표적인 것이 질병관리본부의 청 승격과 권역별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이다. 질병관리청 독립과 복수차관제 도입은 미래통합당이 줄기차게 주장해오던 내용일 뿐 아니라, 지난 25일 발표한 보건안전 공약의 주요 내용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권역별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은 우리당 윤종필 의원이 관련법을 대표발의해 복지위에서 논의됐지만, 보건복지부 반대로 처리가 무산된 바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조한기 서산·태안예비후보는 중앙당도 지역 의료 근간을 튼튼히 하기 위해 지역 의대 정원을 늘려야한다는 데에 공감하고 있다면서 중앙당과 함께 관련부처와 적극 협력하여 반드시 서산에 의과대학을 설치하고 대학병원을 만들겠다며 한층 고무된 반응을 보였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이 발표한 질본 지역본부 신설과 관련 질본 지역본부가 신설된다면, 공공의료기관인 서산의료원과 함께 메르스,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에 더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며 서산의료원이 지역 책임의료기관으로 지정되어 중앙과 지역 의료기관의 체계적인 협력 시스템이 구축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