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시리즈】 김명재 원장의 대입컨설팅 ②

김명재 대입전문 컨설턴트, 서산시대 자문위원
김명재 대입전문 컨설턴트, 서산시대 자문위원

성공적인 대학입시를 위해서는 곧 시작되는 신학기를 산뜻하게 출발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시작이 반이란 말이 왜 생겼겠는가? 3학생은 본격적인 수험생으로서의 신학기 출발, 고등학교 신입생은 고교생활이라는 아직까지는 살아보지 못한 세계의 더 큰 출발이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

 

 

 

 

 

1. 2021학년도 대학입시 일정

수능/모의고사

원서/전형/학생부

합격발표/등록

2020

3

12()

학력평가(서울교육청)

 

(1,2 동시)

4

8()

학력평가(경기교육청)

 

 

6

4()

모의수능(평가원)

 

(1,2 동시)

부산교육청 출제

7

8()

학력평가(인천교육청)

 

 

8

31()

 

수시학생부기준일

 

9

2()

모의수능(평가원)

 

(1,2 동시)

인천교육청 출제

7()-11()

3일 이상

 

수시 원서접수(4년제)

 

7()-28()

 

수시1

원서접수(전문대)

 

10

13()

학력평가(서울교육청)

 

 

11

9()-23()

 

수시2

원서접수(전문대)

 

19()

수학능력고사일

 

(25() 1,2)

경기교육청

30()

 

정시학생부기준일

 

12

9()

수능성적 발표일

 

 

15()

 

 

수시 최초합격

발표 마감일

16()-18() 3

 

 

수시 최초합격

등록기간

-23() 21

 

 

수시 충원합격

발표 마감일

24()

 

 

수시 충원합격

등록 마감일

26()-30()

3일 이상

 

정시원서 접수기간

 

2021

1

2()-10() 9일간

 

가군 전형기간

 

11()-19() 9일간

 

나군 전형기간

 

20()-30() 9일간

 

다군 전형기간

 

2

1()

 

 

정시 최초합격

발표 마감일

2()-4()

 

 

정시 최초합격

등록기간

-16() 21

 

 

정시 충원합격

발표 마감일

17()

 

 

정시 충원합격

등록 마감일

19()-25()

 

정시 추가모집 기간

 

26()

 

 

추가모집

등록마감일

1. #1.2021학년도 대학입시 일정을 보면, 312일에 서울시교육청이 전국적으로 시행하는 학력평가 시험이 예정되어 있다. 2020년에 시행되는 첫 전국단위 모의고사시험이다. 3학년 학생들뿐만이 아니라 고1, 2학생들도 모두 학력평가고사를 치른다.

내 경험으로는 학생들이 학생부에 기록되는 것도 아니고 하니 그냥 대충 가벼운 마음으로 시험을 보는데, 가능하면 최선을 다해서 보라는 것이다. 최선을 다해 시험을 보는 경우, 원래 받는 성적보다는 과목별로 성적이 한 등급씩은 올라가는 것을 종종 보았다. 이런 첫 결과에서 얻는 자신감이 주는 영향력은 매우 커서 일 년 동안의 생활 태도를 좌우하고 최종적으로 좋은 연간 결과로 이어진다.

여기서 말하는 최선을 다한다는 것은 다음의 두 가지 만을 실천해도 얻을 수 있다는 말이다.

첫째는 일주일 정도의 시간을 할애하여 자신의 학년에 맞은 3월 모의학력고사 기출문제를 주요과목(국어, 수학, 영어)을 위주로 과목별로 3회 이상 반드시 시간을 맞춰 가면서 풀어보라는 것이며, 둘째는 실제 시험 당일의 시간 중에 정답을 대충대충 선택하지 말고 수능실전이다라고 생각하고 끝까지 생각하며 선택을 하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그냥 대충 응시하는 것이 아닌 단순한 것만 실천해도 신학기의 산뜻한 출발에 큰 힘이 된다. 부가하면 고1 신입생들의 시험은 중등학교 교육과정이 출제범위이고 자신의 출발점 학력을 전국단위로 평가하는 의미가 또한 크다.

 

2. 특별히, 1 신입생들과 학부모님들께 권하고 싶은 것은 입학 전에 학교알리미서비스를 통해 자신과 자녀가 진학하는 고등학교에 대한 사전 정보를 확인하고 그에 맞춰 대비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림의 순서대로 인터넷 포탈(다음, 네이버, 구글 등)의 검색창에서 학교알리미 검색-학교알리미 검색창에서 우리학교검색(: 서산여자고등학교)-알리미창 우측상단의 전체항목열람을 클릭하면 내가 원하는 우리학교의 운영에 대한 모든 현황을 볼 수 있다.

학교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학력평가에 대한 사항, 진로와 관련한 동아리 탐색, 시험일정확인, 학부모회의 계획, 학습교재 선택현황, 졸업생 진학 현황, 교직원 현황, 급식현황 등등, 말 그대로 앞으로 일 년 동안 진행될 학교생활의 모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단 우선 알아야 대안과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

여기서 꼭 강조하고 싶은 것은 이 모든 확인과정을 부모와 자녀가 함께 일일이 확인하면서 서로 대화하고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며 상의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다. 부모와 학생이 함께 한다는 것은 아주 중요한 요소다. 그런 과정을 통해 서로를 알고 이해하게 되고 공감을 하게 된다.

성공적인 대입의 결과를 만들어낸 경우를 분석해보면 무엇보다 학생의 학업능력과 열정이 우선이지만 못지않게 가족들, 특히 학생과 부모님과의 공감과 의견일치도 중요한 것임을 자주 본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했다. 상세한 지식과 정보를 알아야 준비를 하고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대학입시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의 준비를 이와 같이 학교알리미를 함께 확인해 보는 것으로부터 시작하면 어떨까 한다.

 

다음 시리즈에서는 본격적으로 고3 수험생들의 대입전략을 세우기 위하여 수시 중점형과 정시중점형 학생 기준을 분석하는 판단기준과 관련하여 전형준비의 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겠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