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동안 총 179건의 항공소프트웨어 개발과 약 2,130억 원의 국방예산 절감 등 공로 인정 받아

공군 군수사령부 항공소프트웨어지원소는 2일 ‘제20회 소프트웨어산업인의 날’ 행사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공군 군수사령부 항공소프트웨어지원소 소장 이상근 대령

공군 군수사령부 항공소프트웨어지원소(이하 SW지원소)2일 엘타워 그랜드홀(서울 서초구)에서 열린 20회 소프트웨어산업인의 날행사에서 2019년 소프트웨어산업 발전 유공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가 주관하는 소프트웨어산업인의 날 행사는 소프트웨어산업인의 사기와 위상을 고취하고 소프트웨어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행사로서 2000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올해로 20회를 맞았다.

소프트웨어산업인의 날 행사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소프트웨어산업 발전 유공자 시상식은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한 수출증대 및 해외시장 개척, 4차 산업혁명 기반 구축, 소프트웨어 교육발전 등 최근 3년 동안 소프트웨어산업의 발전에 기여한 단체·개인에게 수여하는 상으로서 소프트웨어 분야 최고 권위의 상이다.

SW지원소는 2016년부터 3년 동안 총 179건의 항공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약 2,130억원의 국방예산을 절감했으며 항공시뮬레이터의 3D 영상 소프트웨어와 VR기술을 융합하여 항공시뮬레이션의 현실감을 극대화하고 TA-50 항공기 공대공 무장 가상훈련체계를 개발했다.

또한 전군 최초로 ‘CMMI Level4를 획득했으며 FA-50 C-130 항공기의 전자전탄 투발장치 소프트웨어에 대한 검증능력을 구비해 전자전 소프트웨어에 대한 신뢰도를 향상시켰다.

이와 함께 항공소프트웨어 분야의 최신 기술정보를 공유하고 산··연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연 1회 항공전자·소프트웨어 세미나를 개최하고 한서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학과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국방과학연구소와 함께 국내 개발 무기체계를 공군에서 운영 중인 항공기에 통합하는 연구를 수행하는 등 국내 소프트웨어산업의 발전 및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장관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항공소프트웨어지원소장 이상근 대령(공사 36)이번 장관표창 수상은 전 부대원이 한마음 한뜻으로 공군력 발전과 소프트웨어개발을 통한 국방경영효율화를 목표로 노력했기 때문에 가능했다향후 SW지원소에 축적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CMMI Level5 달성과 차기 국산 전투기 KF-X의 개발 및 운용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SW지원소는 빅 데이터, 딥 러닝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하여 TA-50 항공기에 JDAM(폭탄유도장치) 가상훈련 기능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한편 최신 소프트웨어 기술정보 공유를 위한 항공전자·소프트웨어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항공소프트웨어 관련 학과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산··연 상호 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