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반영 요청…675㎞·16조 4119억 규모
대산항 인입철도(석문산단~대산항) 및 내포∼태안 연결 철도(내포~서산~태안) 포함

 

 

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반영 건의 노선

 

충남도는 국토교통부가 수립 추진 중인 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서해선경부고속철 연결 등 12개 신규 사업 반영을 건의했다고 12일 밝혔다.

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20212030)은 우리나라 철도의 장기 비전과 전략, 철도 운영 효율화 방안 등을 제시하는 10년 단위 중장기 계획이다.

도가 각 시·군 의견을 반영해 건의한 신규 철도 사업은 고속철도 2일반철도 9광역철도 1건 등이다. 총 연장 674.97에 사업비는 164119억 원이다.

고속철도 2개 사업은 서해선경부고속철도 연결(평택화성 9.07) 5000억 원 호남고속철도 직선화(천안공주 55) 28765억 원이다.

이 중 서해선경부고속철도 연결은 서해선 서울 직결 추진과는 별개다.

일반철도는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보령조치원 100.7) 22494억 원 대산항 인입철도(석문산단대산항 17.3) 3928억 원 수도권 전철 연장(천안역독립기념관 12.1) 6788억 원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서산울진 322.4) 6152억 원 내포태안 연결 철도(내포서산태안 64.3) 16728억 원 등이다.

광역철도는 충청권 광역철도(계룡강경 35) 7700억 원이다.

도가 건의한 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되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등 행정 절차를 거친 뒤, 기본계획·설계·공사 등의 순으로 진행되게 된다.

국토부는 올해 국토계획 평가 및 공청회를 통해 신규 사업에 대한 검토를 진행하고, 전문가 및 관계기관 의견 수렴, 철도산업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2021년 상반기 계획을 최종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박연진 도 건설교통국장은 이번 건의 노선은 서산과 부여, 청양 등 도내 철도 미 수혜 지역에 대한 철도망 신규 건설 등을 위한 것이라며 중앙부처, 국회, 한국교통연구원 등과 협조해 도가 건의한 노선이 국가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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