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영농정보 (3월 23일 ~ 29일)
상태바
주간 영농정보 (3월 23일 ~ 29일)
  • 방관식
  • 승인 2015.03.21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철 채소 재배 요령

고추

고추 육묘상은 모가 자람에 따라 알맞은 온도로 관리해야 하며, 낮에는 25~28℃, 밤에는 15~18℃정도로 유지하고, 고온이나 저온으로 인한 장해를 받지 않도록 관리한다.
모가 웃자라지 않도록 알맞은 온․습도로 관리하고, 모 간격을 충분히 유지시키면서 햇빛을 잘 받도록 하면 튼튼한 모를 생산한 수 있다.
육묘하우스 내 하우스 출입구와 측면 쪽은 온도가 낮아 비닐하우스 안쪽에 있는 고추모보다 생육이 저조하므로 생육상태를 보아가며 자리 옮김을 해주도록 해 고른 육묘를 유도해야 한다.
봄배추

모기르기를 할 때 상토를 구입하여 사용할 경우는 초기 생육에 필요한 비료량이 첨가되어 있어 물관리만으로 충분하다. 모기르기 후기에 비료가 부족한 경우도 있으므로 아주심기 약 일주일 전부터 요소 0.1%액을 2~3일 간격으로 뿌려주어 생육을 촉진하는 것이 좋다.
물주는 시기는 가장자리 모가 약간 시들어 보일 때 충분한 양의 물을 주는 것이 좋고, 너무 자주 물을 주면 모가 웃자라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마늘·양파

마늘·양파는 시기별 재배관리·비료주기·잡초제거 및 병해충 방제 등을 실시해야하고, 웃거름은 제때에 알맞은 양을 주며, 2차 웃거름은 늦어도 3월 하순까지 주고, 가물 때는 물에 녹여서 뿌려주는 것이 좋다.
물 비료로 웃거름 줄 때의 비료량은 토양이 습할 때는 물 200L, 건조할 때는 400L 이상에 충분히 녹인 후 분무기로 골고루 살포하면 좋다.

자료제공 : 농촌진흥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