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악원 내포분원이 유치되면 서산 무형문화재 발전의 변곡점이 될 것”

국립국악원 내포분원을 서산에 유치하기 위한 간담회가 지난 6일 서산시청 상황실에서 개최됐다.

 

 

국립국악원 내포분원을 서산에 유치하기 위한 지역 국악관계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국립국악원 내포분원 유치 타당성을 논의하는 간담회가 지난 6일 서산시청 상황실에서 개최됐다.

간담회에는 이종신 문화예술과장을 비롯해 성기숙 한국종합예술대학교 교수, 박만진 시인, 중고제판소리보존회 백종신 부회장, 한국국악협회 이권희 서산시지부장, 충남무형문화재 제27호 이애리 전수조교, 대전문화재단 이희진 본부장, 한국농악보존협회 조규영 서산시지회장, 한국예총 한용상 서산지회장 등 국악관련 단체를 대표해 1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는 국립국악원 내포분원 유치 타당성을 논의하는 자리로서 서산의 국악관련 민속예능의 콘텐츠 활성화, 국악관련 인프라 구축방안, 시민들의 국악에 대한 공감대을 형성을 위한 다양한 의견이 논의됐다.

성기숙 한국종합예술대학교 교수는 서산은 내포제라는 문화적 권역에서 독자적으로 중고제의 판소리가 존재하는 지역으로 조선후기 8명창인 고수관, 방만춘과 가야금 병창 명인 심정순이 태어난 곳으로 지역 무형문화유산을 다양하게 보유한 지역이라며 이런 문화자산의 활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이권희 국악협회 서산시지부장은 국립국악원 내포분원이 유치되면 서산 무형문화재 발전의 변곡점이 될 것이라며 서산이 꼭 유치하여 내포문화 중심도시 서산이 한층 더 품격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이종신 문화예술과장은 국립국악원 내포분원유치를 위해 앞으로도 지역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 국악관련 문화예술정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