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 및 학교별 교육과정 안내

>>편집자주-학부모들과 학생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지난주에 이어 학교에 의뢰, 이 글을 게재한다.

서산공업고등학교 전경 사진
서산공업고등학교 전경 사진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맞춤형 기술·기능 인재양성

충남 서산시 운산면에 위치한 서산공업고등학교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로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교육을 통해 자동차기계 분야와 화학공업 분야의 우수 기술·기능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맞춤형 기술교육으로 특수건설장비 운용 및 정비 기술을 습득한 군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충남 유일의 군()특성화 교육과정 운영학교이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화학공업과-도제거점학교, 자동차기계과-도제참여학교

학생들은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NCS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도제교육과정을 통해 학교에서는 이론과 기초실습을 익히고, 기업에서는 기업현장교사에게 그 기업의 특화된 심화기술을 배우게 된다. 산학일체형도제학교는 이러한 맞춤형 교육을 통해 숙련된 전문기술로 우량기업에 취업할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내며 직업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서산공고 화학공업과는 충남 도제거점학교(도제교육센터), 자동차기계과는 도제참여학교(공동실습소)로 선정되어 전학과 도제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2020학년도부터는 기존의 자동차기계과 3학급으로부터 정밀기계과 2학급, 자동차과 1학급으로 학과개편 될 예정이다. 인력양성유형에 맞는 NCS실무 교육과정 운영과 충남 서북부 산업벨트의 산업인력수요와 밀접한 연계 가능성이 증대되며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으로 학생들의 직무능력 향상이 기대된다.

화학공업과의 인력양성 유형은 화학물질분석, 정밀화학제품제조, 플라스틱제품제조로 분류되며, 현재 의약품, 화장품, 석유제품, 화학분석 분야의 27개 기업에서 82명의 학생들이 학교와 도제센터, 기업을 오가며 도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자동차기계과의 인력양성 분야는 자동차와 기계가공 및 기계설계 분야로 현재 10개의 기업에서 43명의 학생들이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현장 중심의 실무능력을 기르고 있다.

 

[군특성화] - 군특성화학교 운영

군특성화반은 학교에서 군()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자동차·기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건설 장비 운용 및 정비기술을 습득하여 주특기에 맞는 전문병으로 18개월 군복무 후 전문하사로 임관을 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

또한 학교에서 배우는 특수건설장비 교육 이외에 연 2회 육군공병학교 위탁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학교 교육과정에서 부족한 전문 실습교육을 보충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고, 군 입소 교육 및 체험을 통해 예비 군인으로서의 가치관, 인성, 리더십을 함양하게 된다.

2008년부터 전국에 23개의 학교가 선정되어 군특성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충남에서 서산공업고등학교가 최초로 군특성화학교로 선정되었다.

 

적성에 맞는 전문기술명장의 꿈을 이루기 위한 직업교육 지원

[기능영재반]-사사교육(師事敎育) 중심 기능영재교육 활성화

서산공고의 자랑인 기능영재반은 사사교육 중심 분야별 기술·기능 연마로 자동차차체수리 및 자동차페인팅분야의 전문기능인력을 육성하는데 인적·물적 기반을 조성하며 운영중이다.

기능반 학생들은 방과 후 기능훈련, 산업체 위탁교육, 우수명장 초청 특강 등을 통해 밤낮으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으며 자부심을 갖고 꿈과 끼를 찾으며 전문 기술 명장이 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이에 서산공업고등학교는 그동안 각종 기능경기대회에 참가하여 눈부신 쾌거를 기록하기도 했다.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NCS 명장 프로젝트 운영

학과 및 교과 특성에 맞는 우수한 기술·기능인력 양성을 위해 학과별로 인력양성유형에 따라 NCS 명장 프로젝트가 운영되고 있다.

1학기에는 NCS 실무능력 평가를 준비하며 학생 역량 중심의 수업을 구상하고, 과정중심 평가를 진행하며 학생들의 실무능력 향사에 힘쓰고 있으며, 2학기 말에는 학과별·교과별로 NCS 명장선발대회를 실시하여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함께 전문기술을 연마하고 자신의 실무능력을 점검함으로써 각 분야의 기능 명장이 되기 위한 열정과 자부심을 보여주고 있다.

연중 NCS교과 수업, 방과후 수업 및 전공 동아리, 자기주도학습 시간을 통해 산업현장에 기반한 현장중심학습의 체제 구축을 하여 현장적응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13개 국가기술자격 취득을 위해 교사와 학생이 함께 열정을 다하고 있다.

기업맞춤형 교육과 함께 학과별로 NCS 중심의 현장교육을 위한 기자재를 구축하고 있어 첨단시대의 걸맞는 현장전문성 함양을 위해 목표로 하고 있으며, 효과적인 NCS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산업현장 실무형 전문 기능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