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글로벌 해양부국 실현하겠다”
충남 해양신산업 보고회 참석 “적극 지원할 것”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충남도청 본관 로비에서 11번째 전국경제투어에 참석해 ‘해양수산 신산업 혁신전략’으로 글로벌 해양부국 실현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충남도청 본관 로비에서 11번째 전국경제투어에 참석해 ‘해양수산 신산업 혁신전략’으로 글로벌 해양부국 실현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충남도청 본관 로비에서 11번째 전국경제투어에 참석해 해양수산 신산업 혁신전략으로 글로벌 해양부국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밝힌 해양수산 신산업 혁신전략은 5대 핵심 해양 신산업 육성과 기존의 해양수산업 스마트화다.

5대 핵심 해양 신산업은 해양바이오 해양관광 친환경선박 첨단해양장비 해양에너지 등이다. 문 대통령은 현재 3조 원 수준인 우리 해양 신산업 시장을 2030년까지 11조 원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같은 기간 매출 1천억 원이 넘는 해양 스타트업 오션스타기업도 20개를 발굴하여 성장을 돕겠다고 말했다. 해양바이오 산업 클러스터를 구축, 유망 기업과 인재들이 모이게 하고, 연안 중심의 해역 조사를 배타적 경제수역으로 확대하여 해양자원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수중건설로봇, 조류발전시스템, LNG 선박 등 첨단 해양장비, 해양에너지, 친환경선박 분야에 대한 지원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해양관광 지원대상으로 보령의 해양 머드, 태안·서천의 해송휴양림을 언급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기존 해양수산업 스마트화와 관련해서는 “‘스마트항만을 구축하고, ’자율운항선박을 개발, 해운·항만 산업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지능형 해상교통 정보서비스를 도입하고 올해 조성한 해양모태펀드를 통한 민간 투자 촉진,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결합한 스마트 수산양식 지원, 국가 해양수산 R&D2022년까지 5%(1조 원)으로 확대(현재 3%)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뒤이어 양승조 충남지사는 충남 해양신산업 발전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양 지사가 제시한 중점 추진 전략은 해양바이오산업 육성 해양 생태복원 한국형 해양치유산업 해양레저관광산업 육성이다. 중점 추진 사업으로 부남호 역간척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 해양치유 거점지 조성 치유 및 레저관광 융·복합 해양+산림충남형 치유벨트 구축 해양바이오 클러스터 구축 해양바이오 수소에너지 산업화 해양생태관광 명소화 4계절 레저체험과 섬 중심 해양레저관광지 조성 등이다.

양 지사는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일자리 10만개를 창출하고, 기업 1000개 육성 및 연 관광객 3000만 명 유치로 25조 원의 생산유발 효과를 올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문 대통령과 양승조 지사,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국회의원, 해양신산업 분야별 전문가, 어업인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충남 해양신산업 발전 전략은?

 

양승조 충남지사
양승조 충남지사

 

양승조 충남지사가 밝힌 충남 해양신산업 발전 전략은 해양바이오산업 육성 해양 생태복원 한국형 해양치유산업 해양레저관광산업 육성으로 요약된다.

해양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해양바이오산업화 클러스터 조성은 서천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를 중심으로 해양바이오산업 연구 인프라 확충 해양바이오 기업 육성 및 거점도시 조성 전문 인적 자원 양성 및 네트워크 구성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세부 추진계획에는 해양바이오 자원뱅크와 해양바이오디자인 연구센터 유치·건립,해양바이오 앵커기업 유치, 산업화 인큐베이터 설립, 폴리텍대학 해양수산캠퍼스 건립 등이 들어 있다.

충남도는 또 태안 서부발전에 구축되고 있는 해양바이오 수소생산 실증 플랜트에서 생산하게 될 해양바이오 수소 활용을 위해 태안군 내 수소충전소 설치와 발전소 연료전지 사용 등 사업화 방안도 모색하기로 했다. 해양바이오 수소생산 실증 플랜트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이 지난 2002년 남태평양 심해 열수구 주변에서 발견한 초고온성 고세균인 써모코커스 온누리누스(Thermococcus onnurineus) NA1(이하 NA1)’을 활용한 수소가스 생산 설비다.

해양 생태복원과 관련 역간척을 통한 부남호 생태도시 조성을 위해 내년부터 2025년까지 2500억 원을 투입, 부남호 방조제 구조를 변경해 갯벌 생태를 복원하고, 이를 기반으로 태안 기업도시와 서산 웰빙특구를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을 조성, 국내 유일 해양생물보호구역인 가로림만의 생태적 가치를 보존·활용해 해양생태관광 거점을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한국형 해양치유산업 선도 전략은 서해안 해양치유 거점지 조성 및 핵심 소재 개발 해양치유 서해안 벨트를 통한 세계화 등을 방향으로 잡고 있다.

해양치유 전략 실현 계획으로는 1단계로 태안에 오는 2022년까지 해양치유센터를 설치하고, 이 센터 내 보건소를 건립한 뒤, 달산포 스포츠 시설 연계 재활전문센터 구축 등을 통해 해양치유 발판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후 2022년 개최하는 보령해양머드박람회를 통해 해양치유 기반을 강화하고, 보령 원산도 사창해수욕장 일원에 광역해양레저체험 복합지구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3단계에는 보령과 서산, 당진, 서천, 홍성, 태안 등 6개 시·군별로 해양치유 모델을 개발, 해양치유 서해안 벨트를 구축하기로 했다.

고품격 해양레저관광 산업 육성 전략 실현을 위한 계획으로는 당진 왜목 마리나 개발과 안면도 관광지 개발, 원산도 웰니스 해양레저 복합단지 조성, 만리포해수욕장에 해양레저 안전체험센터 조성 등을 제시했다. 이 밖에 연안 크루즈 도입과 격렬비열도 탐방 코스 개발, 체류형 섬 관광 프로그램 개발, 어촌민속마을 조성 등이 포함됐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