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민간개발 위해 기업체 접촉...오는 10월경 최종 판가름
경제침체·분양가 등 쉽지 않아...토지보상비 90여억 원 반납 위기

서산 남부산업단지 예정지
서산 남부산업단지 예정지

 

10여 년째 지지부진한 모습으로 뚜렷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는 서산 남부산업단지(이하 남부산단) 개발사업이 긍정적 의사를 표시한 한 기업체의 결정에 목을 매게 됐다.

그 기업은 올 10월경 최종 의사결정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 관계자는 남부산단 분양 금액에 대한 용역결과 인근지역의 분양가보다 높고 경기가 워낙 안좋아 기업체들마다 난색을 표하고 있다그나마 긍정적인 의견을 표한 기업체가 10월 중에 결정을 내린다고 해 그때까지 상황을 보고 사업포기를 포함한 모든 상황을 고려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서산시가 오남·장동 일원에 추진 중인 남부산단은 지난해 11월 행정안전부 제3차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결과 미분양 대책 등 보완을 요구하는 재검토 지시를 받은 후 올 6월 중앙투자심사를 다시 받기 위해 지시사항 보완에 총력을 다 해 왔다.

하지만 세계 경제 위기에 따른 경제 침체로 남부산단에 입주하려는 기업을 찾지 못하는 등 보완 요구사항을 이행하지 못하고 현재까지 접수조차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공영개발방식으로 공동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충남개발공사도 대책이 없기는 마찬가지다.

충남개발공사 한 관계자는 남부산단은 우리와 지방행정연구원에서 각각 수요조사를 했을 때 사업성이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사업 추진이 어렵다는 것을 서산시도 인지를 하고 있는 만큼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사업 포기 등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서산시는 2010대우건설과 남부산단 투자협약을 체결한 뒤 20124월 충남도로부터 산업단지 지정승인을 받아 사업을 추진했지만 대우건설이 별다른 진척보이지 않자 2017년 충남개발공사와 공동 개발하는 공영개발방식으로 바꾸고 면적도 기존 858000에서 495000로 축소시켜 사업을 추진했다.

한편, 남부산단이 무산될 경우 이미 토지보상비로 사용된 국비 90여억 원을 시비로 반납해야 하고 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비로 확보한 국비 250여억 원도 포기해야 해 시 재정에 손실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